UPDATE 2023.02.05 Sun.

CU, 편의점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평판지수 상승"

기사입력 : 2022-10-04 09:07:29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편의점 브랜드평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CU 편의점 2위 세븐일레븐 편의점 3위 이마트24 편의점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9월 4일부터 10월 4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241만1,763개의 소비자 브랜드 평판을 분석한 결과 지난 9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178만3,342개와 비교해 5.33% 증가했다고 4일 밝혔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했다. ​

연구소에 따르면 지난 한달간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GS25,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씨스페이스, 365플러스, 로그인, 포시즌마트,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 베스트올, 하프타임 편의점 순이었다.​

이번 조사에서 1위를 기록한 CU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만8,426 미디어지수 80만8,939 소통지수 107만8,940 커뮤니티지수 81만4,720 사회공헌지수 33만2,3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411만3,380으로 분석됐으며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83만7,671과 비교하면 7.18%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이번 분석에서 1위를 기록한 CU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출시하다, 할인하다, 확대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반찬, 도시락, 몽골' 이 높게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