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카닷컴', 중고차 사이트 중 관심도 1위…'KB차차차' 정보량 460% 폭증

5개 중고차 판매 사이트 대상 '커뮤니티' 제외 11개 채널 빅데이터 분석

심준보 기자

2021-12-02 08:27:36

'엔카닷컴', 중고차 사이트 중 관심도 1위…'KB차차차' 정보량 460% 폭증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반도체 대란에 이어 요소수 부족사태 등으로 인해 중고차 시장이 어느때보다 주목 받고 있는 가운데 올 3분기 5개 중고차 판매 사이트를 대상으로 관심도(정보량=온라인 포스팅 수)를 조사한 결과 관심도가 가장 높은 곳은 '엔카'로 조사됐다.

KB캐피탈의 중고차 플랫폼 KB차차차는정보량이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460%가량 폭증, 급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일 본지는 올 3분기인 지난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뉴스·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1개 채널을 대상으로 5개 중고차 판매 사이트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관심도의 경우 2020년과 비교 분석도 실시했다.

단 '커뮤니티' 채널은 특정 사이트가 중고차 판매 뿐만 아니라 여러 소통 커뮤니티로서 운영되고 있어 보다 정확한 판매 정보량 조사를 위해서 이번 조사에서는 제외했다.

분석대상 사이트는 3분기 관심도(정보량) 순으로 ▲엔카(엔카닷컴㈜ 대표 김상범) ▲보배드림(㈜보배네트워크 대표 김보배) ▲케이카(대표 정인국) ▲KB차차차(KB캐피탈 대표 황수남) ▲AJ셀카(대표 조성봉) 등이다.

조사결과, 올 3분기 엔카의 정보량이 총 2만5552건을 기록해 2020년 3분기 1만5493건에 비해 1만59건 64.93% 늘었다.

2위는 보배드림으로 올 3분기 1만4023건으로 지난해 3분기 7215건에 비해 6808건 94.36% 늘었다.

사모펀드 한앤컴퍼니가 최대 주주인 케이카는 올 7~9월 1만1427건으로 지난해 7~9월 3107건에 비해 8320건 267.78%이나 늘었다.

KB차차차는 올 7~9월 7944건으로 전년 동기 1417건에 비해 6527건 460.62% 폭증,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AJ셀카는 올 3분기 1107건으로 지난해 3분기 983건에서 12.61% 124건 늘어났지만 정보량은 가장 적었다.

이와관련 업계 한 관계자는 "반도체 대란과 전세계적인 자원 부족 현상 외에도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 등으로 인해 중고차 업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