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이 포장김치 판매 추이를 조사한 결과 3년전(18년 1월~10월)보다 21년 동기간 구매고객은 2배 늘었다. 또 이들이 포장 김치를 연중 가장 많이 찾는 시기는 10월로 조사됐다. 포장김치 매출은 초여름인 8월부터 증가세를 보이다 10월에 연평균 매출 보다 63%가량 증가하며 최고치를 기록했다.
소비자들이 찾는 김치의 종류도 다양화되고 있다. 3년전에는 포기김치 구매 비중이 90%이상으로 대부분을 차지했었으나, 21년들어 60%수준으로 낮아졌다. 대신 총각김치(12%), 겉절이(9%), 갓김치(6%), 깍두기(5%) 등이 빈자리를 채우고있다.
포장 김치 수요 증가는 사회적 요인들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설명이다. 지난 10월 1인가구 비중이 40%를 돌파하며 김장하는 절대 가구가 감소한데다, 올해 김장비용 또한 전통시장기준 35만5,500원으로 지난해보다 8.2%상승하는 등 경제적 요인까지 더해지며 김포족 증가를 이끈 것으로 보인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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