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20일 시간외 매매에서 알티캐스트 주가는 종가보다 1.07% 오른 1133원에 거래를 마쳤다. 알티캐스트의 시간외 거래량은 2569주이다.
인천 청라 전기차 화재 사고로 ‘전기차 포비아(공포증)’가 심화된 가운데 화재 원인을 두고 의견이 분분하다. 분리막 손상 등 배터리 품질 문제가 원인으로 거론되는 한편 과충전만 막아도 화재 사고를 줄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덩달아 과충전 방지 장치를 제조하는 업체들이 주목받는 모습이다.
서울시는 최근 ‘공동주택 관리규약 준칙’을 개정해 90% 이하로 충전할 수 있게 제한된 전기차만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에 들어올 수 있도록 권고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이유가 있다. 전기차 배터리에 과부하가 걸리면 주차 중 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온도 상승으로 배터리 팽창 현상이 나타나면서 분리막 등 내부에 문제가 생겨 단락(쇼트 서킷)을 유발할 가능성도 높다. 단락은 배터리 내부에서 양극과 음극이 접촉하는 현상으로 열폭주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결국 배터리 과충전을 막으면 화재 사고 가능성이 대폭 줄어든다는 분석이 설득력 있다.
최근 전기차 업계에서 과충전 방지 장비인 ‘전력선통신(PLC·Power Line Communication) 모뎀’이 주목받는 것도 이 때문이다. PLC 모뎀을 장착하면 배터리 충전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과충전을 막을 수 있다. PLC 모뎀은 차량 배터리 충전 정보를 받아 충전량이 95%가 되면 충전기를 자동으로 제어한다. 현재 급속충전기에는 대부분 장착돼 있지만 완속충전기에는 거의 없다.
대신 화재 예방형 충전기 설치 시 지원 예산을 올해 800억원에서 내년 1500억원 이상으로 대폭 늘린다. 덕분에 PLC 모뎀이 장착된 완속충전기 수요가 급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덩달아 관련 업체도 들썩이는 모습이다. 대표적인 곳이 그리드위즈다.
2013년 설립된 그리드위즈는 PLC 모뎀 국내 시장점유율 90%를 차지하는 독보적인 1위 업체다. 글로벌 시장점유율도 30%에 달한다. 올 1월 11㎾ 완속충전기 ‘스카이블루11’을 내놓고 인기몰이 중이다.
탄탄한 시장점유율을 인정받은 그리드위즈는 국내 에너지 스타트업 최초로 지난 6월 14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6월 초 진행된 일반 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에서 증거금 4조원을 모았다. 경쟁률은 569.9 대 1을 기록했다. 공모가는 희망 범위(3만4000~4만원) 상단인 4만원으로 확정됐다.
이후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면서 3만원대 초반 수준으로 떨어졌지만 향후 PLC 모뎀 판매 물량이 늘면 주가가 회복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알티캐스트도 주목받고 있다. 알티캐스트는 과충전 제한 관련주이다. 과충전 제한은 100% 완충된 전기차의 출입을 막아 혹시 모를 화재를 예방하자는 취지이다. 현재 지하와 지상 주차장을 구분하고 충전율을 90% 제한하도록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특허를 가진 곳은 현재 전기차 충전플랫폼 업체 '차지인' 한 곳 뿐이다.
알티캐스트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지하와 지상 주차장을 구분하고 충전율을 90%로 제한하는 소프트웨어 특허를 보유한 '차지인' 지분을 보유한 점이 부각되고 있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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