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오젠, 주가 급등…"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韓 이어 글로벌 허가 준비"

김준형 기자

2024-09-19 09:15:00

알테오젠, 주가 급등…"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韓 이어 글로벌 허가 준비"
[빅데이터뉴스 김준형 기자]
알테오젠 주가가 급등하고 있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전 알테오젠 주가는 전거래일 대비 7.2% 오른 34만2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는 알테오젠이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의 국내 품목허가를 신청했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바이오 플랫폼 기업 알테오젠은 자사가 개발하고, 자회사 알토스바이오로직스가 글로벌 임상시험과 마케팅을 담당한 'ALT-L9'의 국내 품목허가를 신청했다고 12일 공시했다.
이 물질은 '아일리아'(일반명 애플리버셉트) 바이오시밀러 후보물질이다.

아일리아는 리제네론이 개발한 연령관련 습성황반변성 치료제다.

지난해 매출이 약 12조 원에 달할 정도로 블록버스터 치료제 중 하나로 꼽힌다.
알테오젠에 따르면 알토스바이오로직스가 진행한 글로벌 12개국 대상 임상 3상에서 ALT-L9은 일차 평가 변수를 충족했으며 아일리아와의 치료 동등성을 입증했다.

국내 품목허가는 법령 및 규칙에 따라 생산, 공급 및 초기 임상을 진행했던 알테오젠이 해당 글로벌 임상 결과를 기반으로 신청했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ALT-L9 출시를 위해 유럽 판매허가 신청을 시작으로 한국뿐만 아니라 다수의 규제기관에 허가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며 “ALT-L9은 이미 국내 안과치료제 부문에서 최고의 파트너인 한림제약과 계약을 체결하여 허가 후 시판 계획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