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6일 시간외 매매에서 오토앤 주가는 종가보다 0.46% 오른 6510원에 거래를 마쳤다. 오토앤의 시간외 거래량은 13만6974주이다.
이는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차량의 자율주행을 목표로 개발 중인 소프트웨어 FSD(Full Self-Driving) 판매를 내년 1분기에 유럽과 중국으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테슬라는 5일(현지시간) 오전 자사의 인공지능(AI) 기술을 홍보하는 '테슬라 AI'의 엑스(X·옛 트위터) 계정에 FSD 출시 '로드맵'을 게시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이 게시물에 댓글로 "바라건대, 오른쪽 운전석(RHD) 시장은 (내년) 늦은 1분기, 이른 2분기에"라고 썼으며, 역시 "규제 당국의 승인에 달려있다"고 덧붙였다.
테슬라의 로드맵에는 FSD 작동 중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하기까지 차량이 자율적으로 주행하는 거리를 종전보다 6배 늘린 'v13 버전'을 오는 10월에 출시하겠다는 계획도 담겼다.
테슬라의 최근 주가 상승에는 이 회사가 오는 10월 10일 공개 예정인 로보(무인)택시에 대한 기대감도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로보택시 역시 자율주행 기술이 핵심인 사업이다.
하지만 월가는 여전히 자율주행 기술에 신중한 입장이라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금융회사 하그리브스 랜스다운의 수재나 스트리터는 "중국에서는 테슬라가 검색 대기업인 바이두와 협력해 (당국의) 허가를 받는 과정이 더 쉬울 수 있지만, 유럽에서는 절차가 더 오래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소식에 오토앤이 주목받고 있다. 오토앤은 현대차 사내벤처로서 첫 출발, SDV 기반 자율주행차를 아우르는 데이터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자동차 용품, 부품 제조, 도소매, 자동차 관리업 등을 주사업 목적으로 설립되었고, 자동차 생활에 필요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커머스플랫폼 사업, 신차 옵션 및 지급품 등 완성차 브랜드 제품으로 개발, 브랜딩, 판매를 지원하는 제품/서비스플랫폼 사업 영위중이다.
현대/기아차와의 제휴를 통해 신차 출시 전 설계 데이터를 제공받아 관련 자동차 용품을 선 개발하고 있어 경쟁업체 대비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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