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거래소는 장 마감 후 애드바이오텍에 대해 "다음 종목은 27일(1일간)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되니 투자에 주의하시기 바란다"고 공시했다.
애드바이오텍이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된 사유는 소수계좌 거래집중 종목이다.
애드바이오텍은 전일 기준 ▲종가가 3일 전날의 종가보다 15% 이상 상승(하락) ▲최근 3일간 상위 10개 계좌의 매수(매도) 관여율이 40% 이상 ▲최근 3일간 매수(매도) 상위 10개 계좌 중 5개 이상의 계좌의 매수(매도) 관여일수가 2일 이상 ▲최근 3일간 일평균거래량(정규시장 기준)이 3만주 이상이기 때문이다.
투자경고·위험종목 단계에서 매매거래가 정지될 수 있다.
최근 애드바이오텍 주가는 강세를 보였다. 이는 동물 질병 예방·치료용 면역항체 바이오 기업 애드바이오텍이 음식물처리기용 미생물제 시장에 진출한 점이 부각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미생물제는 음식물 쓰레기를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천연 미생물로 구성된 제품이다.
분쇄·미생물형(4세대) 음식물처리기에 필수 재료로 꼽힌다.
올바른 사용 방식에 맞게 주기적으로 미생물제를 투입하면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다.
애드바이오텍은 양산 체제를 구축해 주문·판매까지 소화할 수 있다.
1인 가구 및 집밥 문화 확대로 음식물처리기가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관련 시장도 확대되고 있다. 2021년 약 2000억원이었던 국내 음식물처리기 시장 규모는 지난 해 1조원을 돌파하며 2년 동안 5배 성장했다.
현재 전국 2000만 가구의 음식물처리기 보급률은 약 5% 수준으로, 잠재적인 성장률이 클 것으로 기대했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