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시간외 매매에서 세코닉스 주가는 종가보다 1.44% 오른 7770원에 거래를 마쳤다. 세코닉스의 시간외 거래량은 2만2989주이다.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중국에서 '완전자율주행'(Full Self-Driving·FSD)이란 이름의 주행 보조 소프트웨어를 출시할 기반을 마련했다는 소식에 주가가 장중 15% 넘게 급등했다.
29일(현지시간) 낮 12시 20분(미 동부시간) 기준 뉴욕증시에서 테슬라는 전장보다 17.5% 오른 197.8달러에 거래됐다.
중국 현지 시각으로 28일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예고에 없던 중국 방문에 나서 '중국 2인자'인 리창 국무원 총리를 만난 뒤, 테슬라가 FSD를 출시하는 데 걸림돌이 됐던 주요 규제의 문턱을 넘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테슬라는 중국 당국의 데이터 안전 검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아 공공기관·공항·고속도로 등에서 내려진 운행·정차 제한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됐다.
이에 더해 로이터와 블룸버그 통신은 테슬라가 중국 포털업체 바이두와 지도 제작(mapping) 및 내비게이션 부문에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바이두 측이 자사의 중국 공공도로 지도 제작 관련 라이선스에 테슬라가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다.
중국에서는 모든 지능형 운전 시스템이 공공도로에서 작동하려면 지도 제작 자격을 얻어야 하고, 외국 기업은 라이선스를 취득한 중국 내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어야 한다. 바이두는 자격을 얻은 12개 회사 중 하나다.
웨드부시 증권의 수석 애널리스트인 댄 아이브스는 머스크의 갑작스러운 방중을 중대한 분기점으로 평가하면서 중국에 FSD를 도입할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테슬라는 미국에서 FSD를 4년 전에 출시했지만, 중국에서는 규제 탓에 그동안 출시하지 못했다.
FSD는 주행 보조 기능인 오토파일럿을 한 단계 높인 소프트웨어로, 테슬라 차량에 기본으로 탑재된 오토파일럿과 달리 별도로 판매한다. '완전자율주행'이란 이름을 붙였지만, 여전히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한 주행 보조 시스템이다.
이 소식에 자율주행 관련주들이 주식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세코닉스는 광학렌즈 기술력으로 자율주행 수혜주로 거론되는 대표적인 기업이다. 2000년대 초 국내 최초 모바일용 카메라 렌즈 국산화에 성공하며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세코닉스는 엔비디아의 자율주행 기술 '드라이브 PX2' 개발에 참여를 제안받았다.
세코닉스는 차선인식(LDWS), 차선유지지원(LKAS), 전방추돌경고(FCW), 하이빔어시스트(HBA), 카메라모니터시스템(CMS) 등 자율주행 기술에 적용되는 부품 개발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주요 부품은 현대모비스, 컨티넨탈, 젠텍스 등 글로벌 기업에 공급 중이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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