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시간외 매매에서 금호타이어 주가는 종가보다 2.23% 오른 6890원에 거래를 마쳤다. 금호타이어의 시간외 거래량은 5만4026주이다.
금호타이어가 올해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에서 2014년 워크아웃 졸업 이후 최대 실적과 수익률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67% 성장한 수치다. 고인치 타이어 제품 판매 강화의 효과다.
2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금호타이어는 올해 1분기 매출 1조445억원, 영업이익 1456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6%, 영업이익은 167%가 증가한 수치다.
이는 금호타이어가 워크아웃을 끝낸 2014년 이후 최고 실적이기도 하다. 금호타이어는 2021년부터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기 시작했다. 영업이익은 2022년 1분기 약 5억원에서 지난해 약 545억원으로, 올해 1456억원으로 빠르게 개선됐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률은 13.9%다. 이는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률 16.2%보다는 다소 줄어든 수치지만, 전년 동기 대비 8%p 높다.
금호타이어는 고인치 타이어를 비롯한 고수익 타이어 시장의 성장이 영업이익 개선 효과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금호타이어는 올해 18인치 이상 고인치 제품의 판매 비중을 전체 제품 판매의 42%로 높이고, 글로벌 OE 매출 기준 전기차(EV) 타이어 비중을 16%이상으로 확보하겠다는 가이던스를 제시한 바 있다.
1분기 기준으로 고인치 제품 판매는 41.2%를 이미 달성했다. OE 타이어 중 EV 타이어 납품 비중은 지난해 9% 가량에서 올해 1분기 12% 수준으로 높아졌는데, 이는 신규 차종인 코나 EV, 싼타페 하이브리드 등에 OE 타이어 공급을 확대하면서 나타난 결과라는 설명이다.
수익성 개선은 올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금호타이어는 올해 초 전기차 전용 브랜드 ‘이노뷔(EnnoV)’를 런칭했다.
한국타이어의 ‘아이온’에 이은 두 번째 전기차 타이어 전용 브랜드 룰시로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를 노리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올해 하반기에는 ‘이노뷔 윈터’, ‘이노뷔 슈퍼마일’ 등 신제품 출시를 예정하고 있다. 지난해 증설이 완료된 베트남 공장 가동이 안정화되면서 생산량도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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