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성티피씨, 주가 강세…중국 로봇용 감속기 수주 부각

하지운 기자

2023-07-27 10:05:50

해성티피씨, 주가 강세…중국 로봇용 감속기 수주 부각
[빅데이터뉴스 하지운 기자] 해성티피씨 주가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전 해성티피씨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8.3% 오른 6460원에 거래되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해성티피씨에 대해 올해 건설, 산업 경기 회복으로 매출 증가에 이어 중국향 로봇용 감속기 수주로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투자의견,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다.

해성티피씨는 감속기 전문 업체다. 주요 사업 영역으로는 승강기용, 산업용, 로봇용 감속기 등이 있다.
주력 제품은 승강기용 감속기로,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2022년 기준 제품별 매출 비중은 승강기용 86.6%, 산업용 13.2%, 로봇용 0.2% 등이다.

조수헌 연구원은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 대비 8.2% 증가한 139억원, 영업손실은 12조7000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며 “수주 부진과 로봇용 감속기에 투입되는 고정비 발생으로 적자가 지속되고 있지만, 올해는 턴어라운드 가능성에 주목한다”고 설명했다.

조 연구원은 “해성티피씨는 2004년부터 로봇용 고정밀 감속기 개발을 시작했고, 현재까지 다양한 정부 과제를 수행하며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며 “현재 로봇용 감속기 매출 비중은 전체 매출 0.2%에 불과한데, 아직 샘플 제작용 매출이기에 비중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로봇밀집도 세계 5위인 중국 시장 수주를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며 “중국 측과 진행중인 수주 규모는 약 10억원 수준이며, 수주 확정 시 해성티피씨가 만드는 로봇용 감속기 첫 양산 사례가 될것이다”고 내다봤다.

하지운 기자 thebigdata@kakao.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