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1위…"평판지수도↑"

김수아 기자

2023-05-10 09:08:36

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1위…"평판지수도↑"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모비스 2위 성우하이텍 3위 모트렉스 순으로 나타났다.

1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20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10일부터 5월 10일까지의 120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4,456만6,848개를 분석했다. 지난 4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91만555개와 비교하면 24.1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5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성우하이텍, 모트렉스, 금호타이어, 화신, 한온시스템, 현대위아, 유니온머티리얼, HL만도, 에스엘, 명신산업, 다이나믹디자인, 덕양산업, 넥센타이어, 모베이스전자, 아진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현대공업, 일진하이솔루스, 세방전지, 서연이화, 디아이씨, 디젠스, 삼기, 대우부품, 부산주공, 평화산업, 동아화성, 삼보모터스, 골든센츄리 순이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0만595 미디어지수 97만4,452 소통지수 42만6,619 커뮤니티지수 100만4,704 시장지수 280만4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0만6,80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01만762와 비교해보면 7.90%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91만555개와 비교하면 24.11%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7.06% 상승, 브랜드이슈 34.82% 상승, 브랜드소통 28.78% 상승, 브랜드확산 21.49% 상승, 브랜드시장 1.90%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