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 기획③] SK텔레콤, 지난해 소비자 호감도 급상승…블로그 포스팅 급증 눈길

최효경 기자

2023-05-03 08:23:42

[SK그룹 기획③] SK텔레콤, 지난해 소비자 호감도 급상승…블로그 포스팅 급증 눈길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SK그룹 주요 계열사 분석 시리즈를 기획 연재합니다.
분석대상 기업은 SK㈜, SK이노베이션, SK스퀘어, SK E&S, SK하이닉스, SK텔레콤, SKC, SK네트웍스, SK에코플랜트, SK케미칼, SK가스, SK에너지, SK온, SK브로드밴드 등입니다.
이들 계열사에 대해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1회 SK하이닉스, 2회 SK이노베이션에 이어 이번 3회차에는 SK텔레콤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 자료를 게재합니다.<편집자 주>

SK텔레콤은 지난해 온라인 전체 포스팅 수가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크게 늘어난 가운데 특히 개인 소비자의 포스팅이 주를 이루는 블로그 정보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소비자 호감도 역시 크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3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SK텔레콤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 분석 결과 SK텔레콤은 지난 2021년 총 100만5,597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2월에 가장 적은 7만3,667건을 , 3월에 가장 많은 10만2,682건을 나타냈다.

반면,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80.90%으로 큰 폭 늘어난 181만9,160건을 기록했으며 1년 중 2월에 가장 적은 6만8,659건을, 5월에 압도적으로 가장 많은 51만5,841건을 나타냈다.

주목 할만한 점은 지난 2년간 동일하게 2월에 가장 적은 정보량이 나타나는 한편, 2022년에는 5월부터 6월까지 급격하게 정보량이 증가, 7월부터 다시 차츰 평이해지는 추세를 보였다.

[SK그룹 기획③] SK텔레콤, 지난해 소비자 호감도 급상승…블로그 포스팅 급증 눈길
데이터앤리서치는 SK텔레콤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SK텔레콤은 지난 2021년 긍정률 53.14%, 부정률 7.87%로 순호감도 45.27%를 나타냈으며 2022년에는 긍정률 79.99%, 부정률 4.50%로 순호감도 75.50%를 기록했다.

전년 대비 2022년 긍정률이 26.85%P로 다소 큰폭 상승하는 동시에 부정률은 3.38%P 떨어지며 순호감도는 1년 사이 30.23%P나 높아지는 모습을 나타냈다.

이같은 호감도 급상승은 아래 '채널별 정보량'에서 살펴볼수 있듯이 기업들의 마케팅 통로로 많이 이용되는 '블로그' 게시글의 급증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긍정문을 살펴보면 지난해 개인 유저가 운영하는 블로그, 카페 등을 중심으로 SKT에 관한 긍정 포스팅을 살펴본 결과 "SKT 최대 장점은 따로 로밍요금제를 가입하지 않아도 음성통화가 최대 3분까지 무료다"라며 해외여행시 SKT 유저로서 느낀점을 공유했다.

지난해 또 다른 유저는 한 카페를 통해 "SKT 처음 써보는데 음악, 영화 할인 혜택이 많아서 좋다"며 SKT를 통해 음악 감성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경우 할인 받는 방법 등을 소개했다.

또 다른 글에서는 "통신 3사 인터넷 공유기를 모두 사용해보았는데 확실히 SKT 공유기 속도가 가장 빠른 것이 느껴진다"라는 내용도 포착되었다.

한편, 부정적으로 나타난 포스팅에서 개인 유저의 포스팅은 정보량이 적어 찾기 어려웠으나 'SKT 5G 속도가 예전보다 느린것같다"는 등의 모바일 인터넷 속도에 대한 내용이 불만이 일부 보였다.

[SK그룹 기획③] SK텔레콤, 지난해 소비자 호감도 급상승…블로그 포스팅 급증 눈길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지난 2021년에는 '뉴스'의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난 한편, 2022년에는 '블로그'의 정보량이 압도적으로 많게 분석됐다.

SK텔레콤은 지난 2021년 △뉴스 25만5,273건 △블로그 23만9,851건 △카페 21만2,449건 △커뮤니티 12만1,978건 △트위터 9만7,095건 △지식인 3만3,390건 △인스타그램 2만9,654건 △유튜브 9,092건 △기업/단체 4,448건 △페이스북 1,246건 △정부/공공 767건 △카카오스토리 354건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2022년에는 △블로그 100만7,039건 △커뮤니티 27만4,914건 △카페 21만6,331건 △뉴스 20만5,423건 △트위터 4만9,848건 △인스타그램 3만102건 △지식인 2만3,887건 △유튜브 8,630건 △기업/단체 1,378건 △페이스북 745건 △정부/공공 613건 △카카오스토리 250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증감 추이를 살펴봤을때 블로그,카페, 커뮤니티 3개 채널을 제외한 9개 채널에서는 지난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감소했지만, 블로그 채널은 지난 2021년보다 2022년에 정보량이 319.86%나 폭증하는 모습을 보였다.

최근 남녀노소가 많이 이용하고 있는 유튜브의 영상 수도 줄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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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22년 SK텔레콤 포스팅에 나타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할인'이 가장 많이 포함된 것으로 집계됐다.

연관키워드 분석은 'SK텔레콤' 혹은 'SKT' 키워드가 포함된 포스팅에 나타난 키워드들의 정보량을 분석한 것이다.

SK텔레콤의 연관키워드 상위 10개는 ▲할인 110만3,657건 ▲상담 103만7,335건 ▲사은품 101만6,577건 ▲결합 100만355건 ▲지원 99만9,162건 ▲속도 99만3,876건 ▲인터넷tv 99만2,014건 ▲속도 94만2,573건 ▲가격 92만8,628건 ▲친절하다 92만5,077건 등으로 나타났다.

연관키워드 톱10을 분석한 결과 SK텔레콤에 관심을 둔 소비자들은 이 회사의 가격 경쟁력과 통신품질 및 친절도 등에 관해 대체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SK그룹 기획③] SK텔레콤, 지난해 소비자 호감도 급상승…블로그 포스팅 급증 눈길
지난 2022년 SK텔레콤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이 압도적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SK텔레콤은 성별이 드러난 79만119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99,59%를 차지한 반면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0.42%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7개 채널중 블로그의 비중이 99%가 넘어서고 있는데 이는 여성 블로거들의 포스팅이 일시 급증했기 때문으로 블로그 채널을 제외한 6개 채널만을 검색했을 경우 여성 관심도 비율은 74.3%로 대한민국 전체 평균 여성 관심도 비율과 유사했다.

블로그 글을 제외할 경우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라는 사실을 감안하면 SK텔레콤에 대한 남성 관심도는 드러난 수치보다 조금 더 높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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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과 관련해 지난 2022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 관심도 비중이 압도적인 수치를 기록했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의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게시물은 집계되지 않는다.

SK텔레콤은 2,788건의 연령별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의 비율이 80.70%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감안하면 SK텔레콤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무려 31.30%P 더 높았다.

이어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10대로 나타난 정보량의 비율이 9.33%를 기록했으며 이외 △30대 6.24% △40대 2.37% △50대 1.36%로 집계됐다.

실제로 지난해 1월 한 20대 유튜버는 SK텔레콤 5G에 꽂힌 내용에 대한 영상을 올려 시선을 끌었다.

트위터에서 'BS…'라는 아이디의 한 트위터리안은 "저는 골수 SKT 유저"라는 글을 올렸고 'ba…'라는 아이디의 유저는 "역시 다시 SKT로 돌아오길 잘했어 ㅎㅎ"라는 내용을 올린데 비해 'pap…'라는 한 트위터리안은 "지금 SKT 할인 받을 수 있는 거 다 끝나면 KT망 알뜰폰으로 옮겨야지…이 참에 (LG유플러스 포함) 3사를 동시에 다 써봐야겠어"라는 내용을 트윗함으로써 20대이지만 반대 성향의 글을 게시해 눈길을 끌었다.

한 유저는 "좋은 아침이에요! 버스 타고 가는데 동그랗고 강렬한 햇살이 버스 틈 사이로 비집고 나오는 걸 보면서 던킨 도넛이 먹고 싶더라구요. 이번주는 던킨 40퍼 통신사 할인(skt) 이 껴 있으니 힘내서 출근…"이라는 감성실린 글을 올리기도 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해 SK텔레콤에 대한 관심도와 호감도가 크게 상승, 미래 성장성 면에서 청신호가 밝게 켜져있다"면서 "다만 보다 다양한 채널에서 소비자 관심도와 만족도를 높이기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을 내비쳤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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