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그룹 기획 ①] CJ올리브네트웍스, 20대 관심도 압도적…여성 관심도는 ↓

최효경 기자

2023-04-18 08:48:14

[CJ그룹 기획 ①] CJ올리브네트웍스, 20대 관심도 압도적…여성 관심도는 ↓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CJ그룹 주요 계열사 빅데이터 분석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분석대상 CJ그룹 계열사는 CJ제일제당, CJ올리브네트웍스, CJ푸드빌, CJ ENM, CJ프레시웨이, CJ대한통운, CJ FEED&CARE, CJ CGV 등이며 분석업체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각 사별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2022년 호감도 및 포스팅 유저들의 성(性)별, 직업 등의 프로필을 분석하며 이번 회에서는 'CJ올리브네트웍스'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합니다. <편집자 주>

CJ올리브네트웍스는 지난 2년간 60%대 안팎의 높은 호감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20대로부터 압도적인 관심을 받은 반면 여성의 관심도는 낮았다.

18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CJ올리브네트웍스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CJ올리브영의 호스팅 사업자이기도 한 CJ올리브네트웍스는 글로벌 디지털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는 기업으로 시스템 구축,관리,소프트웨어 개발용역,인터넷 솔루션,콘텐츠 제공/광고 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 분석 결과 CJ올리브네트웍스는 지난 2021년 총 1만7,470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2월에 가장 적은 676건을, 12월에 가장 많은 2,360건을 나타냈다.

반면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19.19% 늘어난 2만823건을 기록했으며 2월에 가장 적은 821건을, 5월에 가장 많은 2,601건을 나타냈다.

2021년과 달리 2022녀은 경기 침체가 본격 시작된 소비자 관심도가 20% 가까이 늘어남으로써 견조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주목할만한 점은 지난 2년간 월별 정보량 추이가 불규칙적인 가운데 두 해 연속으로 2월에 가장 적은 정보량을 기록했다는 점이다.

[CJ그룹 기획 ①] CJ올리브네트웍스, 20대 관심도 압도적…여성 관심도는 ↓

데이터앤리서치는 CJ올리브네트웍스에 대한 호감도 조사를 실시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지난 2021년 긍정률 68.30%, 부정률 3.63%로 순호감도(긍정률-부정률) 64.67%를 기록한데 비해 2022년에는 긍정률 64.43%, 부정률 4.95%로 순호감도 59.48%를 나타냈다.

전년 대비 긍정률이 3.87%P 낮아졌으며 동시에 부정률은 1.32% 높아짐으로써 순호감도는 5.19%P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지만 타업종 평균치에 비해서는 매우 높은 호감도를 기록하고 있다.

한편, CJ올리브네트웍스에 관련해 긍정으로 분류된 포스팅의 주요 연관키워드는 ▲강화 3,594건 ▲새로운 3,419건 ▲성장 3,412건 ▲높다 3,031건 ▲혁신 2,941건 ▲기회 2,724건 ▲기대하다 2,609건 ▲인재 2,488건 ▲성과 1,806건 ▲최초 1,755건 등으로 분석됐으며 부정으로 분류된 포스팅의 경우 ▲어렵다 321건 ▲못한다 288건 ▲우려하다 276건 ▲부담 205건 ▲혐의 196건 ▲침체 190건 ▲위기 188건 ▲감소하다 178건 ▲제재 176건 ▲손실 135건 등으로 나타났다.

[CJ그룹 기획 ①] CJ올리브네트웍스, 20대 관심도 압도적…여성 관심도는 ↓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뉴스의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지난 2021년 △뉴스1만1,865건 △블로그 2,305건 △카페 1,742건 △커뮤니티 1,013건 △기업/단체 205건 △트위터 119건 △유튜브 100건 △인스타그램 53건 △페이스북 29건 △정부/공공 28건 △지식인 9건 △카카오스토리 2건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2022년에는 △뉴스 1만3,409건 △블로그 2,566건 △카페 3,151건 △커뮤니티 1,152건 △기업/단체 85건 △트위터 194건 △유튜브 91건 △인스타그램 99건 △페이스북 41건 △정부/공공 29건 △지식인 4건 △카카오스토리 2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벌 증감 추이를 살펴보면 기업/단체, 유튜브, 지식인, 카카오스토리 4개 채널을 제외한 8개 채널에서는 지난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증가했다.

최근 젊은 층을 비롯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많이 이용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 정보량이 미미한데다 그나마 감소세를 보인 것은 옥의 티다.

[CJ그룹 기획 ①] CJ올리브네트웍스, 20대 관심도 압도적…여성 관심도는 ↓

지난 2022년 CJ올리브네트웍스 포스팅에 나타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가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연관키워드 분석은 'CJ올리브네트웍스' 키워드가 포함된 포스팅에 나타난 키워드들의 정보량을 분석한 것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의 연관키워드 상위 10개는 ▲서비스 1만1,373건 ▲플랫폼 9,243건 ▲개발 8,029건 ▲국내 7,042건 ▲디지털 6,039건 ▲메타버스 5,497건 ▲솔루션 5,470건 ▲글로벌 5,462건 ▲데이터 5,056건 ▲관리 5,021건 등으로 나타났다.

[CJ그룹 기획 ①] CJ올리브네트웍스, 20대 관심도 압도적…여성 관심도는 ↓
지난 2022년 CJ올리브네트웍스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남성 작성자 포스팅의 비율이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보다 29.41%P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남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남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성별이 드러난 51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18건으로 나타나 35.29%를 차지한데 비해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은 33건으로 64.71%를 기록했다.

이는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로 남성이 올린 글 920만3,324건 24.5%에 비해 3배나 높다는 것을 감안하면 CJ올리브네트웍스에 대한 여성 관심도는 드러난 수치보다 더 낮음을 짐작할수 있다.

[CJ그룹 기획 ①] CJ올리브네트웍스, 20대 관심도 압도적…여성 관심도는 ↓
CJ올리브네트웍스과 관련해 지난 2022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 관심도 비중이 압도적인 수치를 기록했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의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게시물은 집계되지 않는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1,013건의 연령별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무려 99.90%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감안하면 CJ올리브네트웍스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무려 50.50%P 더 높았다.

연령 포스팅수가 1000건대가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20대 비율이 사실상 전부를 차지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이어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40대로 나타난 정보량의 비율이 0.10%를 기록했으며 이외 △10대 △30대 △50대의 연령별 정보량은 0개로 집계됐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