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 톱…"평판지수 1.03%↑"

김수아 기자

2023-04-17 08:55:10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 톱…"평판지수 1.03%↑"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셀트리온헬스케어 순으로 나타났다. ​​

1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3월 17일부터 4월 17일까지의 135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348만1,91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브랜드 빅데이터 6,050만5,191개와 비교하면 4.9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4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제약, HLB, 한미약품, 유한양행, SK바이오팜, 녹십자, 한미사이언스, 대웅제약, 삼천당제약, 대웅, 일동제약, 종근당, 박셀바이오, 에스티팜, 신풍제약, 보령제약, 동국제약, HK이노엔, HLB생명과학, 한올바이오파마, 부광약품, 동화약품, 영진약품, 삼일제약, 제일약품, 대원제약 순이었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6만199 소통지수 16만3,698 커뮤니티지수 27만7,122 시장지수 1,159만4,0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29만5,02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16만9,424와 비교해보면 1.03%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브랜드 빅데이터 6,050만5,191개와 비교하면 4.92%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88% 상승, 브랜드소통 8.54% 상승, 브랜드확산 4.10% 하락, 브랜드시장 3.64%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