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업계 기획④] 동국제약 '마데카솔' 경기침체기에도 호감도↑…"소비자 사랑 53년째"

최효경 기자

2023-04-21 08:03:43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제약업계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대표제품 빅데이터 분석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각 제약사의 제품들중 오랜 기간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제품중 현재도 생산중인 품목을 대상으로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해당 제품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첫회 동아제약을 시작으로 종근당, 대웅제약에 이어 이번 4회차에는 동국제약의 3개 인기 제품을 분석했습니다. 향후에는 한미약품, JW중외제약, ㈜보령, 동화약품, 유한양행, GC녹십자 등의 인지도 높은 제품들을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이며 분석 대상 제약사 제품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것입니다.<편집자 주>

​지난 2년간 동국제약의 대표 제품 3개 가운데 상처치료 연고제 '마데카솔'이 압도적으로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동국제약의 대표 제품 3개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빅데이터 분석 제품으로는 본지가 임의 선정한 △마데카솔 △센시아 △판시딜 등이다.

지난 1970년부터 동국제약이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피부 재생, 항균, 항염, 항산화 효과가 있는 상처 치료제 마데카솔은 지난 2022년에는 2만9,301건을 기록, 단일 품목으로 3만건에 가까운 포스팅 수를 기록했다.

지난 2012년 출시 이후로 2021년까지 정맥순환장애 증상 개선제 부문 IQVIA ATC3코드 (C05C) 판매액 기준 10년 연속 판매 1위를 기록한 센시아는 지난 2022년에는 1만1,796건을 보였다.

지난 2011년 출시 이후 2014년부터 2021년까지 IQVIA ATC3(D11A) 코드 기준 일반의약품 탈모경구제 부문 8년 연속 판매 1위를 기록한 판시딜은 2022년에는 8,312건을 기록했다.

[제약업계 기획④] 동국제약 '마데카솔' 경기침체기에도 호감도↑…"소비자 사랑 53년째"

[제약업계 기획④] 동국제약 '마데카솔' 경기침체기에도 호감도↑…"소비자 사랑 53년째"

[제약업계 기획④] 동국제약 '마데카솔' 경기침체기에도 호감도↑…"소비자 사랑 53년째"
데이터앤리서치는 동국제약의 대표 제품 3개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마데카솔은 지난 2021년 긍정률 46.13%, 부정률 15.47%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 30.66%을 기록한데 비해 2022년에는 긍정률 46.72%, 부정률 15.18%, 순호감도 31.54%를 나타내며 순호감도가 1년 사이 0.87%P 상승했다.

경기침체로 부정어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도 마데카솔은 소비자들의 호감도는 되레 상승했다.

센시아는 지난 2021년 긍정률 55.64%, 부정률 7.28%로 순호감도 48.35%를 기록했으며 2022년에는 긍정률 57.39%, 부정률 10.08%로 순호감도 47.31%를 나타내며 순호감도가 1.04%P 낮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판시딜은 지난 2021년 긍정률 73.60%, 부정률 7.53%로 순호감도 66.07%를 기록, 2022년에는 긍정률 66.47%, 부정률 7.89%로 순호감도 58.58%로 1년간 순호감도가 7.50%P 떨어졌지만 3개 제품 가운데 가장 높은 호감도를 유지했다.

실제로 지난해 11월 한 커뮤니티 유저는 "피부과 레이저시술 받고 재생크림 16만원이라길래 난 그냥 마데카솔 썼는데 너무 좋다"라며 마데카솔의 상처치료 효과 후기를 전하기도 했으며 또 다른 유저는 "여드름 피부 좋아지는 법"이라며 항생제 성분이 들어있는 마데카솔 케어 제품을 추처천하기도 했다.

마데카솔 제품에 대한 부정적 포스팅으로는 "마데카솔 생각보다 비싸다", "용량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 등 가격에 대한 표스팅이 여럿 포착되었다.

또한 센시아에 관해서는 지난해 한 개인 SNS를 통해 "요즘 다리가 붓고 저려서 잠들기 힘들었는데 센시아덕에 잘 수 있게 되었다"라며 센시아의 정맥순환장애 개선 후기를 전하는 유저도 있었으며 부정 포스팅으로 분류된 내용에는 "광고 보고 먹어봤지만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 아직 모르겠다" 등의 후기도 전해졌다.

판시딜에 대해서 한 유저는 커뮤니티를 통해 "판시딜 6개월정도 복용하니 확실히 호전중이다"라며 "2개월 전만해도 엄청 비어보였는데 미용사가 잔머리 엄청 올라왔다고 하더라"라고 탈모개선 효과 후기를 전했다.

반면, "판시딜 효과를 전혀 못봤다"라는 등 상반된 내용의 후기를 전하는 포스팅은 거의 찾아보기 어려웠다.

[제약업계 기획④] 동국제약 '마데카솔' 경기침체기에도 호감도↑…"소비자 사랑 53년째"

지난 2022년 1년간 동국제약의 동일 제품 3개를 대상으로 성별이 드러난 포스팅을 분석한 결과, 3개 제품군 중 마데카솔의 여성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마데카솔은 성별이 드러난 1,726건의 포스팅 수 가운데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이 91.60%을 차지했다.

센시아는 256건의 성별 정보량 중 79.69%의 여성 관심도를 기록했다.

판시딜은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163건의 정보량 중 여성 포스팅 수 비율이 71.78%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로 남성이 올린 글 920만3,324건 24.5%에 비해 3배나 높다는 것을 감안하면 마데카솔과 센시아에 대한 여성들의 관심도가 평균치보다 높고 판시딜은 눈에 보이는 수치와는 달리 남성의 관심도가 더 높은 것으로 짐작된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