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CS 이미지 템플릿’은 ▲이미지&타이틀 강조형, ▲이미지 강조형, ▲섬네일형(가로), ▲섬네일형(세로), ▲SNS형, ▲SNS형(중간버튼) 총 6가지 메시지 유형을 지원하며 이를 바탕으로 기업이나 소상공인은 마케팅 대상이나 내용에 맞춰서 메시지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멀티문자메시지(MMS)보다 비용이 34% 낮게 제공돼, 메시지를 통한 마케팅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일반 문자메시지보다 높은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통신사측 설명이다.
실제로 이동통신 3사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10~11월간 발송된 400만건의 RCS를 활용한 마케팅 메시지는 일반 문자 대비 약 1.71배 가량 마케팅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RCS 이미지 템플릿’ 메시지는 발송 전에 이동통신 3사가 운영하는 RCS비즈센터에서 검수 절차를 거치기 때문에, 스팸 메시지 발송에 따른 고객 불편과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G유플러스를 비롯한 이동통신 3사는 오는 5월까지 ‘RCS 이미지 템플릿’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이미지 템플릿 메시지를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무료 이미지 제작 지원 이벤트도 추후 진행할 예정이다.
이동통신사 관계자는 “메시지의 신뢰도와 마케팅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신규 RCS 서비스를 계속 출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기업과 중소상공인 고객의 매출을 높일 수 있는 RCS 메시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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