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톱…"평판지수는↓"

김수아 기자

2023-01-12 09:07:43

KCC,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톱…"평판지수는↓"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KCC 2위 쌍용C&E 3위 동화기업 순으로 나타났다.​​​

1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2월 12일부터 1월 12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21만3,45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54만6,160개와 비교하면 16.9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KCC, 쌍용C&E, 동화기업, 에스와이, 중앙디앤엠, 유진기업, 한일시멘트, 동양, 성신양회, 노루페인트, KCC글라스, 벽산, LX하우시스, 삼화페인트, 삼표시멘트, 보광산업, 고려시멘트, 아세아시멘트, 한일현대시멘트, 한솔홈데코, 라이온켐텍, 부산산업, 일신석재, 조광페인트, 이건산업, SG, 유니온, 동양파일, 서산, 강남제비스코 순이었다. ​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CC 브랜드는 참여지수 20만6,839 미디어지수 85만378 소통지수 81만3,452 커뮤니티지수 60만3,295 시장지수 95만1,2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2만5,17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58만9,936과 비교해보면 4.59%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54만6,160개와 비교하면 16.96%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2.61% 하락, 브랜드이슈 27.20% 하락, 브랜드소통 20.65% 하락, 브랜드확산 0.56% 하락, 브랜드시장 11.51%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