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존비즈온,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선두…평판지수는↓

김수아 기자

2023-01-09 10:16:57

더존비즈온,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선두…평판지수는↓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더존비즈온 2위 안랩 3위 한글과컴퓨터 순으로 나타났다.​​

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2월 9일부터 1월 9일까지의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09만2,54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74만9,681개와 비교하면 7.2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1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더존비즈온, 안랩, 한글과컴퓨터, 디어유, 맥스트, 알서포트, 모아데이타, 케이사인, 윈스, 비즈니스온, 알체라, 스코넥, 웹케시, 키네마스터, 코난테크놀로지, 바이브컴퍼니, 파수, 라온피플, 엑셈, 폴라리스오피스, 이스트소프트, 오상자이엘, 라온시큐어, 엠로, 오비고, 비트나인, 아이퀘스트, SGA, 핸디소프트, 소프트캠프 순이었다. ​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더존비즈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13만4,505 미디어지수 11만6,641 소통지수 13만3,227 커뮤니티지수 22만2,351 시장지수 263만3,171 사회공헌지수 16만4,4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0만4,35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50만1,142와 비교해보면 2.76%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74만9,681개와 비교하면 7.23%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22% 하락, 브랜드이슈 7.10% 하락, 브랜드소통 6.73% 하락, 브랜드확산 4.29% 상승, 브랜드시장 9.33% 하락, 브랜드공헌 9.12%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