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마시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톱…"평판지수는↓"

김수아 기자

2022-12-30 09:02:43

휴마시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톱…"평판지수는↓"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휴마시스 2위 오스템임플란트 3위 한국비엔씨 순으로 나타났다.​​

3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의료기기 상장기업 7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30일부터 12월 30일까지의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89만4,67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98만1,434개와 비교하면 4.73%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휴마시스, 오스템임플란트, 한국비엔씨, 세종메디칼, 셀루메드, 대원제약, 바이오플러스, 레고켐바이오, 수젠텍, 랩지노믹스, 이노시스, 제이시스메디칼, 이오플로우, 루트로닉, 이루다, 피씨엘, 나노엔텍, 덴티움, 클래시스, 인바디, 디오, 엘앤씨바이오, 한스바이오메드, 비올, 파마리서치, 멕아이씨에스, 엠아이텍, 원텍, 제테마, 바디텍메드 순이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휴마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5만4,150 미디어지수 66만202 소통지수 40만4,144 커뮤니티지수 26만4,140 시장지수 4만5,4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2만8,06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37만9,395와 비교해보면 23.17%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98만1,434개와 비교하면 4.73%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82% 하락, 브랜드이슈 17.13% 하락, 브랜드소통 12.81% 하락, 브랜드확산 18.53% 하락, 브랜드시장 2.34%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