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공업,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톱…"덕신하우징·삼목에스폼 순"

김수아 기자

2022-12-20 09:23:36

금강공업,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톱…"덕신하우징·삼목에스폼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금강공업 2위 덕신하우징 3위 삼목에스폼 순으로 나타났다.​​

2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건축제품 상장기업 1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20일부터 12월 20일까지의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93만4,67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83만7,497개와 비교하면 22.68% 증가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금강공업, 덕신하우징, 삼목에스폼, 국영지앤엠, 제일테크노스, 뉴보텍, 대림통상, 윈하이텍, 프럼파스트, 대림B&Co, TKG애강, 와토스코리아 순이었다. ​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금강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8만3,298 미디어지수 19만3,287 소통지수 24만3,536 커뮤니티지수 28만2,715 사회공헌지수 37만8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7만3,68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4만7,119와 비교해보면 96.82%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83만7,497개와 비교하면 22.68%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3.77% 상승, 브랜드이슈 70.94% 상승, 브랜드소통 27.67% 상승, 브랜드확산 28.65% 상승, 브랜드공헌 5.51%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