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1위…"평판지수↑"

김수아 기자

2022-12-16 09:04:37

제일기획,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1위…"평판지수↑"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제일기획 2위 SM C&C 3위 이노션 순으로 나타났다.​​

1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광고 상장기업 1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16일부터 12월 16일까지의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2만4,55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9만8,651개와 비교하면 7.9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제일기획, SM C&C, 이노션, 엔비티, 오리콤, 엔피, 나스미디어, 인크로스, 모비데이즈, 이엠넷, 지투알, 와이즈버즈, 플레이디 순이다. ​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제일기획 ( 대표 김종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5만3,818 소통지수 12만6,872 커뮤니티지수 36만7,268 사회공헌지수 3만473 시장지수 98만7,9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만6,39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51만4,058과 비교하면 3.46%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9만8,651개와 비교하면 7.95%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47% 상승, 브랜드소통 10.11% 상승, 브랜드확산 15.95% 상승, 브랜드공헌 7.13% 하락, 브랜드시장 2.75% 상승했다"고 밝혔다. ​​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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