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1월 분석 선두

김수아 기자

2022-11-09 08:58:22

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1월 분석 선두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모비스 2위 금호타이어 3위 한온시스템 순으로 나타났다. ​

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24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9일부터 11월 9일까지의 124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3,143만4,396개를 분석했다. 지난 10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65만2,100개와 비교하면 3.7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11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금호타이어, 한온시스템, HL만도, 성우하이텍, 모트렉스, 넥센타이어, 현대위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국단자, 에스엘, 명신산업, 일진하이솔루스, 삼기, 화신, 한국앤컴퍼니, 우리산업, 세방전지, 유니온머티리얼, 동아화성, CBI, 아이에이, 삼보모터스, 대유플러스, 다이나믹디자인, 디아이씨, 인지컨트롤스, 현대공업, 한일단조, 금호에이치티 순이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 대표 정의선, 조성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만3,116 미디어지수 89만8,255 소통지수 39만278 커뮤니티지수 110만8,785 시장지수 281만9,7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0만17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13만8,569와 비교하면 5.09% 상승했다. ​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65만2,100개와 비교하면 3.73%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6.35% 하락, 브랜드 이슈 13.62% 하락, 브랜드 소통 8.99% 하락, 브랜드 확산 4.92% 상승, 브랜드 시장 3.19%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