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월 1위…LG·삼성물산 순

김수아 기자

2022-10-28 09:00:31

한화,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월 1위…LG·삼성물산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한화, 2위 LG, 3위 삼성물산 순으로 나타났다.​

2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주사 상장기업 1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28일부터 10월 28일까지의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억2,292만4,37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억7,825만2,421개와 비교하면 19.8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한화, LG, 삼성물산, CJ, SK, GS, 에코프로, 두산, 한국조선해양, 코오롱, 넥센, 효성, LS, HD현대, 롯데지주, 웅진, 풀무원, DL, DB, 대웅, 한진칼, 두산밥캣, 한미사이언스, 한국앤컴퍼니, 아모레G, HDC, 서연, 일동홀딩스, NICE, 샘표 순이었다. ​​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 ( 대표 금춘수, 옥경석, 김승모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만2,348 미디어지수 905만2,281 소통지수 891만6,405 커뮤니티지수 695만3,819 시장지수 91만7,026 사회공헌지수 46만5,1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45만6,99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857만7,177과 비교하면 28.83% 하락했다. ​​

구창환 소장은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9월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억7,825만2,421개와 비교하면 19.88%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83% 하락, 브랜드이슈 40.11% 하락, 브랜소통 22.97% 하락, 브랜드확산 12.70% 하락, 브랜드시장 0.55% 상승, 브랜드공헌 28.73%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