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노피자' 9월에도 관심도 선두 질주…호감도 마저 1위 등극

최효경 기자

2022-10-28 08:39:16

'도미노피자' 9월에도 관심도 선두 질주…호감도 마저 1위 등극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최근 한달간 소비자들의 가장 큰 관심을 받은 피자 브랜드는 도미노피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조사에 이어 이달에도 소비자 관심도 1위를 차지한 도미노피자는 긍부정률을 의미하는 '호감도'에서도 1위로 올라섰다.

도미노피자는 지난 9월 조사에서 최근 1년간(2021.09~2022.08) 11만6,308건으로 1위를 차지한바 있다.

28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마니아타임즈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9월 한달간 주요 5개 피자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분석 결과 도미노피자가 최근 한달간 7,506건을 기록, 5개 브랜드 중 가장 많은 포스팅 수를 보였다.

2위는 최근 한달간 6,327건을 기록한 피자헛이었으며, 피자스쿨이 4,461건으로 3위를 기록했다.

이어 파파존스가 3,996건으로 뒤를 이었으며 미스터피자가 2,958건을 기록했다.

'도미노피자' 9월에도 관심도 선두 질주…호감도 마저 1위 등극
한편 피자브랜드에 대한 순호감도도 조사했다. 순호감도는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이다.

순호감도 1위는 관심도 1위인 도미노피자가 차지했다.

최근 한달간 도미노피자의 게시물의 긍정률은 72.32%, 부정률은 4.34%를 기록함으로써 순호감도는 67.98%로 5개 브랜드 중 가장 높았다.

조사결과 관심도 최하위였던 미스터피자가 순호감도 67.92%(=긍정률 74.68%-부정률 6.76%)로 2위를 차지했다.

관심도 2위였던 피자헛이 순호감도 59.45%(65.77%-6.32%)로 3위를 차지했으며 파파존스는 58.08%(63.31%-5.23%)로 4위로 관심도와 순위가 같았다.

관심도 3위였던 피자스쿨은 순호감도 56.28%(62.65%-6.37%)로 5위를 기록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내에 '멋지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맛있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단어가 해당 피자브랜드를 지칭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