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 3분기 주유소 정보량 1위 질주…여성 관심도 'GS칼텍스·에쓰오일' 순

최효경 기자

2022-10-19 08:50:00

SK에너지, 3분기 주유소 정보량 1위 질주…여성 관심도 'GS칼텍스·에쓰오일' 순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SK에너지 주유소가 지난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국내 5개 정유사(주유소) 중 언론과 소비자들의 관심도(포스팅 수 = 정보량)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GS칼텍스가 뒤를 이었다.

여성 드라이버로 한정할 경우 GS칼텍스 주유소가 관심도 1위를 차지했으며 에쓰오일이 2위를 기록했다..

19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3분기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분석 결과 지난 7~9월 기간 SK에너지 주유소 포스팅 수는 5만6,511건으로 업계 1위를 차지했다.

이어 GS칼텍스가 4만1,038건으로 뒤를 이었다.

S-OIL이 3만8,391건으로 3위를 차지했으며 현대오일뱅크 주유소가 2만60건으로 4위, 알뜰주유소가 5,348건으로 5위를 기록했다.

SK에너지, 3분기 주유소 정보량 1위 질주…여성 관심도 'GS칼텍스·에쓰오일' 순
한편 지난 3분기 국내 5곳 정유사(주유소) 중 여성 드라이버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곳은 'GS칼텍스'인 것으로 조사됐다.

데이터앤리서치가 지난 9월 28일 조사한 최근 1년간(21.08~22.07) 분석에서는 에쓰오일이 1위를 차지했지만 이번 3분기 조사에서는 GS칼텍스가 1위로 순위 바꿈을 했다.

프로필 조사는 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등 7개 채널서 자신의 나이나 성별, 직업 등을 드러낸 5개 정유사(주유소) 키워드 포스팅만을 대상으로 집계한 것으로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기간의 여성 포스팅수를 집계했다.

조사 결과 자신이 여성이라고 밝히고 주유소 브랜드들을 포스팅한 글 중 GS칼텍스가 142건으로 가장 많았다.

에쓰오일이 같은 세 자릿 수인 101건으로 뒤를 이었다.

전체 정보량 1위였던 SK에너지가 여성 소비자 관심도에선 86건으로 3위에 그쳤으며 현대오일뱅크 57건, 알뜰주유소가 29건 순으로 조사됐다.

데이터앤리서치의 한 관계자는 "뉴스를 포함한 빅데이터에서는 1위를 차지한 SK에너지가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정보량 최다를 기록했다"며 "여성 관심도의 경우 에쓰오일 강세와 알뜰 주유소 외면은 계속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고 전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