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교육 ‘카카오 클래스 7년 성과’ 연구 발표

최효경 기자

2022-09-29 11:12:59

카카오,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교육 ‘카카오 클래스 7년 성과’ 연구 발표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카카오(대표 남궁훈, 홍은택)는 소상공인을 위한 디지털 전환 교육 ‘카카오클래스’의 7년간의 성과를 카카오 정책산업연구 브런치를 통해 공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충남대 소비자행동미디어연구실과 서울대 생활·리테일센터 공동 연구팀(연구책임자 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 이진명 교수)이 수행했다.

카카오클래스는 카카오의 파트너, 예비 창업자, 소상공인, 창작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교육으로 지난 2016년 카카오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공동 기획으로 시작해 지원 지역을 확대하고 있다.

카카오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 '카카오톡 스토어'의 입점 및 활용법을 교육하고 카카오 서비스 플랫폼 활용 노하우를 공유해 소상공인들이 빠르게 디지털 시대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참가자들에게는 기획전 참여 기회, 광고비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하며 지금까지 참여자는 총 2,647명에 달한다.

이번 연구에 따르면 심화 과정에 참여한 사업자 중 교육 전후 1년간 매출 변화 분석이 가능한 134곳을 분석한 결과, 수강 후 1년간의 톡스토어 매출은 이전 대비 평균 185.7% 증가해 3배 가까이까지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중 24개 사업자는 톡스토어 매출이 11배 이상 상승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