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스마트싱스' 연결 생활가전 1,000만대 돌파…"홈케어 인기↑"

최효경 기자

2022-09-28 11:00:00

삼성전자 모델이 서울 논현동에 위치한 삼성 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서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 체험존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삼성전자 모델이 서울 논현동에 위치한 삼성 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서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 체험존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삼성전자 통합 연결 플랫폼인 '스마트싱스(SmartThings)'에 연결된 전세계 생활가전 제품이 1,000만대(12일 기준)를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2018년 첫 선을 보인 스마트싱스 앱은 에어컨·냉장고·세탁기 등의 대형 가전에서부터 공기 청정기·오븐·식기세척기 등 삼성 가전을 연결해 기기의 상태를 확인하고 맞춤형 제어를 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기능이 대폭 확대된 지난 2019년부터 연결 가전 제품 수가 매년 2배 가까이 증가하고 있으며, 올 연말에는 1,200만대, 내년에는 2,0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스마트싱스 연결 가전 제품 수가 매년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가전 제품의 동작 종료나 고장 정보 알림 등을 스마트폰으로 알려주는 알림 기능 △가전 원격 제어 기능 △집 안의 다양한 가전 제품을 하나로 연결해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SmartThings Home Life)' 설루션 도입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스마트싱스가 제공하는 서비스 중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제공과 제품 진단·관리를 도와주는 '홈케어'인 것으로 조사됐다.

홈케어 서비스는 최근 1년간 6차례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지원 기능과 적용 제품을 지속 확대했다.

연동된 기기의 전략량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도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월 평균 사용자 수가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월 평균 사용자 대비 약 2배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의 가장 큰 장점은 개방성으로, 삼성전자 제품뿐만 아니라 전구와 센서 등 다양한 기기를 포함, 현재 300개 이상의 파트너사 기기를 연결할 수 있으며 오는 2023년 상반기에 HCA(Home Connectivity Alliance) 표준이 적용되면, 삼성 포함 13개 브랜드의 가전 제품을 연동할 수 있게 돼 활용성이 더욱 커질 전망이라고 전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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