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넬, 올 2분기 향수 브랜드 관심도 톱…"호감도 디올 톱"

한시은 기자

2022-09-20 08:16:46

샤넬, 올 2분기 향수 브랜드 관심도 톱…"호감도 디올 톱"
[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올 2분기 향수 브랜드 10곳에 대해 온라인 관심도(=포스팅 수)를 분석한 결과 샤넬이 1위로 나타났다.

19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올 2분기 향수 브랜드 10곳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대상 향수 브랜드는 2분기 관심도(=정보량) 순으로 △샤넬 △디올 △딥디크 △조말론 △바이레도 △톰포드 △랑방 △크리드 △불가리 △포맨트 등 10곳이다.

검색 키워드는 '브랜드명 + 향수'로 키워드간 한글 기준 15자이내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이와 달라질수도 있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 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는 '샤넬'이 1만7,678건으로 1위를 차지했다.

관심도 2위는 1만1,416건을 기록한 '디올'이었으며 '딥디크'가 1만15건으로 3위를 차지했다.

이어 △조말론 9,661건 △바이레도 5,562건 △톰포드 2,941건 △랑방 2,496건 △크리드 1,973건 △불가리 1,582건 △포맨트 667건 순이었다.
샤넬, 올 2분기 향수 브랜드 관심도 톱…"호감도 디올 톱"
한편 10개 향수 브랜드 중 가장 높은 호감도를 보인 곳은 디올이었다.

관심도 2위를 기록했던 디올은 관심도 1위 샤넬을 제치고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에서는 83.17%로 가장 높았다.

순호감도 2위는 81.85%를 기록한 샤넬, 3위는 관심도가 하위권이었던 랑방이 78.49%로 3위를 차지했다. 이어 바이레도는 76.48%를 보여 4위를 기록했다.

5위는 조말론으로 순호감도 70.02%를 보였다. 관심도 최하위였던 포맨트는 호감도 70.01%를 보이며 6위를 기록했다.

이밖에 크리드 불가리 딥디크 톰포드 순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내에 '멋지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맛있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단어가 해당 향수를 지칭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bd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