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선두…"평판지수는↓"

김수아 기자

2022-09-14 09:01:51

카카오페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선두…"평판지수는↓"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카카오페이 2위 삼성SDS 3위 NHN 순으로 나타났다.​​

1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14일부터 9월 14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09만8,53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63만9,365개와 비교하면 7.4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카카오페이, 삼성SDS, NHN, 현대오토에버, 카페24, 다날, KG이니시스, 포스코ICT, 롯데정보통신, 한국정보인증, 이루온, 코나아이, 대신정보통신, 에스트래픽, KG모빌리언스, NHN한국사이버결제, 토마토시스템, 인포뱅크, 한국전자인증, 가비아, 대아티아이, 나무기술, 오픈베이스, 큐로컴, 엠브레인, 에프앤가이드, 데이타솔루션, DB, 리노스, 한국전자금융 순이었다. ​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카카오페이 ( 대표 신원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39만655 미디어지수 46만4,353 소통지수 91만817 커뮤니티지수 57만9,665 시장지수 281만8,161 사회공헌지수 12만2,9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8만6,59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24만7,023과 비교하면 27.05%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63만9,365개와 비교하면 7.43%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6.15% 하락, 브랜드 이슈 11.06% 하락, 브랜드 소통 10.47% 하락, 브랜드 확산 16.77% 하락, 브랜드 시장 9.37% 하락, 브랜드 공헌 63.73%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