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분석 톱…"평판지수도 ↑"

김수아 기자

2022-09-13 08:56:14

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분석 톱…"평판지수도 ↑"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모비스 2위 만도 3위 금호타이어 순으로 나타났다. ​

1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24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13일부터 9월 13일까지의 124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3,892만4,771개를 분석했다. 지난 8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60만3,080개와 비교하면 15.8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9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만도, 금호타이어, 한온시스템, 현대위아, 한국앤컴퍼니, 명신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일진하이솔루스, 모트렉스, 넥센타이어, 에스엘, 삼기, 성우하이텍, 계양전기, 화신, 세종공업, 삼성공조, 서연, 한국단자, 평화산업, CBI, 대우부품, 유니온머티리얼, 덕양산업, 동아화성, 대유플러스, 한일단조, 에코캡, 아이에이 순이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 대표 정의선, 조성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만1,034 미디어지수 93만7,916 소통지수 51만9,332 커뮤니티지수 90만1,564 시장지수 283만4,8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4만4,66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07만7,726과 비교하면 2.61% 상승했다. ​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60만3,080개와 비교하면 15.84%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4.68% 상승, 브랜드 이슈 1.06% 상승, 브랜드 소통 3.72% 상승, 브랜드 확산 54.11% 상승, 브랜드 시장 2.22%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