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

김수아 기자

2022-08-10 08:58:39

카카오페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카카오페이 2위 삼성SDS 3위 NHN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7월 10일부터 8월 10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639,36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45만2,350개와 비교하면 0.3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카카오페이, 삼성SDS, NHN, 카페24, 현대오토에버, 다날, 포스코ICT, KG이니시스, 한국정보인증, 오픈베이스, 코나아이, 롯데정보통신, 나무기술, 갤럭시아머니트리, 이루온, 대아티아이, NHN한국사이버결제, 인포바인, KG모빌리언스, 한국전자인증, 인포뱅크, 쌍용정보통신, 대신정보통신, 큐로컴, 가비아, 정원엔시스, 에프앤가이드, 데이타솔루션, 소프트센, 리노스 순이었다. ​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카카오페이 ( 대표 신원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77만280 미디어지수 71만718 소통지수 123만3,546 커뮤니티지수 120만457 시장지수 326만1,116 사회공헌지수 7만9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4만7,02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71만950과 비교하면 7.99%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45만2,350개와 비교하면 0.3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1.40% 하락, 브랜드 이슈 4.25% 하락, 브랜드 소통 0.44% 상승, 브랜드 확산 0.85% 상승, 브랜드 시장 14.18% 상승, 브랜드 공헌 9.75%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