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병사들 입대후 의류·도서 등 온라인 쇼핑몰 이용 급증"

한시은 기자

2022-08-03 10:49:55

KB국민카드 "병사들 입대후 의류·도서 등 온라인 쇼핑몰 이용 급증"
[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최근 3년(2020.1~2022.6) 동안 나라사랑카드 발급 회원의 매출데이터를 통해, 군 입대 전후 병사들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소비 트렌드를 분석했다고 3일 밝혔다.

군 입대 전후와 복무 기간별, 업종별 소비 이용행태 분석 결과, 입대 후 오프라인 사용처 한정으로 군 입대 전 대비 음식점, 편의점 등 주요 생활밀착 업종 이용은 대폭 감소한 반면 온라인 쇼핑몰 이용은 증가했다.

또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 품목 분석을 통해 군 입대 전보다 복무 기간 중 의류·신발, 디지털소품, 화장품·바디·헤어, 교육·도서 등의 구매 비중이 높아진 것을 확인했다.

일반 병사의 급여는 매년 꾸준히 증가해 월 급여로 50만원 이상을 지급 받고 있으며, 휴대폰 사용 확대, 입대 전 대비 정기적인 급여와 사용처 한정이 복무 기간 중 온라인 쇼핑몰 이용 증가의 원인으로 추정된다.

군 입대 전후 신용·체크카드 월 이용건수 및 이용금액을 보면, 군 입대 전 대비 군 입대 후 1~2개월 시점에는 월 이용건수는 18% 증가한 반면 월 이용금액은 35% 감소하면서 소액을 여러 번 결제하는 소비 패턴을 보였다.

반면 3~8개월 시점에는 입대 전 대비 월 이용건수는 18%, 월 용금액은 12% 증가했고, 9~14개월에는 23%, 16% 증가했다. 15~18개월에는 월 이용건수는 41% 증가하고, 월 이용금액은 입대 전 대비 80% 증가하면서 제대를 앞두고 소비가 증가한 행태를 보였다.

복무 기간 종료 시점에는 사회로 나갈 준비를 하는 등, 새로운 병영문화 아래에서 온라인 쇼핑을 통한 슬기로운 사회생활 준비가 엿보인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bd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