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 한국도로공사

김수아 기자

2021-09-27 09:06:41

준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 한국도로공사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준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도로공사 2위 한국수자원공사 3위 한국철도공사 순으로 분석됐다.

공기업(公企業)이란 국가 또는 지방 자치 단체가 출자했거나 대부분의 지분을 소유하는 기업을 말한다. 즉, 공기업은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수행하는 사업 가운데 기업적인 성격의 것을 수행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업적인 성격이란 정부가 물품, 또는 그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할 때에 그 대가(對價)를 받아들이는 경우를 가리킨다. 이것은 넓은 의미에서 일반 행정적인 사업과는 구분되고 있다.

준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에 분석한 준시장형 공기업 20개는 직원정원이 50인 이상이고, 자체수입원이 총 수입액의 2분의 1이상인 공공기관에서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으로 자체수입비율이 50%이상 85%이하인 기관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준시장형 공기업 20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2021년 9월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8월 27일부터 2021년 9월 2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6,919,721개를 분석했다. 지난 7월 준시장형 공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957,561개와 비교하면 5.14% 줄어들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준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1년 9월 준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철도공사, 한전KPS, 한국부동산원, 한국마사회,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조폐공사, 울산항만공사, 한전KDN, 한국가스기술공사, 대한석탄공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해양환경공단, 그랜드코리아레저(주), 주식회사 에스알, 여수광양항만공사, 한국전력기술주식회사, 한국토지주택공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순으로 분석됐다.

준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도로공사 ( 대표 김진숙 ) 브랜드는 참여지수 907,798 미디어지수 965,062 소통지수 723,885 커뮤니티지수 839,322 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36,06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715,676과 비교하면 7.5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9월 준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도로공사 ( 대표 김진숙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한국도로공사는 도로의 설치 및 관리와 이에 관련된 사업을 통해 도로의 정비를 촉진하고 도로교통의 발달에 이바지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1년 9월 준시장형 공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7월 준시장형 공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957,561개와 비교하면 5.1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74% 상승, 브랜드이슈 18.82% 하락, 브랜드소통 29.37% 하락, 브랜드확산 23.3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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