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최근 2개월여간(1월1일~2월28일) 국토교통부 산하 주요 5개 준시장형 공기업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조사기간은 올 1~2월이며 분석 대상 공기업은 '정보량 순'으로 ▲한국부동산원(원장 손태락)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직무대행 장충모) ▲한국도로공사(사장 김진숙) ▲주택도시보증공사(사장 이재광) ▲한국철도공사(사장 손병석) 등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관심도'는 '한국부동산원'이 총 5만5218건으로 가장 높았다.
이어 4만9519건을 기록한 '한국토지주택공사'가 2위, 3위는 '한국도로공사' 3만5625건이었다.
'주택도시공사'는 1만5580건이었으며 '한국철도공사'가 1만2995건으로 가장 낮았다.
연구소는 6개 공기업에 대한 국민들의 호감도를 조사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최하위였던 '한국철도공사'가 34.31%로 순호감도 톱을 기록했다.
관심도 2위였던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순호감도에서 33.21%로 2위를 기록했다.
이어 관심도가 가장 높았던 '한국부동산원'이 32.20%, '한국도로공사' 19.98% 순이었다.
'주택도시보증공사'가 15.97%로 가장 낮은 호감도를 기록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해당 공기업을 직접 지칭하지않거나 관련이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연구소 한 관계자는 "감염병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에서도 정보량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면서도 "반면 호감도의 경우 지난 조사에서 마이너스 수치를 기록하는 등 저조했으나 이번 조사에서 상당부분 회복한 모습"이라고 밝혔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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