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대형할인마트 중 관심도 톱… '농협하나로마트' 최저

이경호 기자

2021-02-26 09:32:13

'이마트' 대형할인마트 중 관심도 톱… '농협하나로마트' 최저
[빅데이터뉴스 이경호 기자]
국내 4대 대형 할인마트 중 국민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업체는 신세계그룹(부회장 정용진)의 '이마트' 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농협하나로마트'는 총정보량과 점유율 모두 최하위를 기록했다.

26일 빅데이터뉴스와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지난 1월 한달 간 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1개 채널 21만개 사이트에서 국내 4대 대형 할인마트의 정보량을 공동 조사했다.

뉴스 채널의 경우 개인의 의중이 반영되지 않으므로 검색에서 제외했다.

분석대상 대형할인마트 4곳은 정보량 순으로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농협하나로마트 등이다.

분석 결과 '이마트'의 지난 1월 정보량은 14만5373건으로 국내 4대 대형 할인마트 전체 정보량의 71.77%를 차지했다.

정보량 2위인 '홈플러스'는 3만4176건(16.87%)을 기록했다.

3위와 4위를 기록한 '롯데마트'와 '농협하나로마트'의 정보량은 각각 2만1410건(10.57%), 1608건(0.79%)으로 집계됐다.

(좌측부터_이마트, 하나로마트)
(좌측부터_이마트, 하나로마트)

한편, 긍정키워드로 살펴본 '이마트'와 '홈플러스'는 "가능하다" "맛있다" "좋아하다"가 가장 많이 언급됐다.

설 연휴를 앞두고 실시한 조사에서 대형마트의 소비자 관심도가 높게 나타난 이유에 대해 김희정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사는 "설연휴와 밸런타인데이가 겹치면서 초콜릿과 캔디, 집에서 간단히 먹을 수 있는 간편식, 어린이용 완구까지 할인 품목 등 할인행사를 개최한 것이 소비자의 관심도를 높인 것으로 분석된다"며 "집콕 중인 이들을 겨냥한 다양한 프로모션이 앞으로도 많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경호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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