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지난해 소비자 관심도 '톱'…신세계푸드 '노브랜드' 호감도 1위

총 정보량 '버거킹'·'롯데리아'·'KFC', 호감도 '맥도날드'·'맘스터치' 순

이경호 기자

2021-02-26 09:05:00

[빅데이터뉴스 이경호 기자]
ㅣ 6개 햄버거 브랜드 지난해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 빅데이터 분석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국내 주요 6개 햄버거 브랜드 중 지난해 소비자들의 포스팅이 가장 많은 브랜드는 '맥도날드'로 조사됐다.

호감도는 '노브랜드버거'가 가장 높았다.

26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1년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6개 햄버거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브랜드는 정보량 순으로 ▲맥도날드(한국맥도날드(유), 대표 앤토니 노리스 마티네즈) ▲롯데리아(롯데지알에스㈜, 대표 차우철) ▲버거킹(㈜BKR, 대표 문영주) ▲KFC(케이에프씨코리아㈜, 대표 엄익수) ▲맘스터치(해마로푸드서비스㈜, 대표 이병윤) ▲노브랜드버거(㈜신세계푸드, 대표 김운아·성열기) 등 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는 '맥도날드'가 지난해 총 46만1456건을 기록 1위를 차지했다.

정보량 2위는 총 37만9584건을 기록한 '버거킹'이었다.

이어 '롯데리아' 35만3815건, 'KFC' 21만4935건, '맘스터치' 20만1284건 순이었다.

2019년 8월 론칭한 '노브랜드버거'는 3만8543건을 기록했다.

'맥도날드' 지난해 소비자 관심도 '톱'…신세계푸드 '노브랜드' 호감도 1위

연구소는 지난해 6개 햄버거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를 분석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노브랜드버거'가 39.19%로 가장 높았다.

2위는 '맥도날드'로 26.13%로 관심도 호감도 모두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이어 '맘스터치'는 24.40%, '롯데리아' 23.23%, 'KFC' 20.95% 순이었다.

'버거킹'은 18.19%로 1위의 절반 수준이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해당 햄버거 브랜드를 직접 지칭하지 않을수도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이경호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seconomy.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