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교촌치킨... 2위 BBQ, 3위 BHC 順

김수아 기자

2021-02-05 09:02:37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교촌치킨... 2위 BBQ, 3위 BHC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치킨 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평판 2021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교촌치킨, 2위 BBQ, 3위 BHC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사랑하는 28개 치킨 전문점 브랜드에 대해서 지난 한 달간 2021년 1월 5일부터 2021년 2월 5일까지의 치킨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20,817,76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치킨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2021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17,318,439개와 비교해보면 20.2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브랜드에 영향을 끼치는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분석 된다. 치킨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알아낼 수 있다.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교촌치킨... 2위 BBQ, 3위 BHC 順
2021년 2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교촌치킨, BBQ, BHC, 맘스터치, 굽네치킨, 멕시카나치킨, 자담치킨, 네네치킨, 60계치킨, 페리카나, 노랑통닭, 지코바치킨, 바른치킨, 호식이두마리치킨, 처갓집양념치킨, 부어치킨, 순수치킨, 또래오래, 땅땅치킨, 깐부치킨, 멕시칸치킨, 오븐마루, 아웃닭, 또봉이통닭, 디디치킨, 훌랄라치킨, 웰덤치킨, 마파치킨 순으로 분석됐다.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교촌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4,540 소통지수 801,444 커뮤니티지수 715,1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91,09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814,629와 비교하면 9.82% 상승했다.

2위, BBQ 브랜드는 참여지수 498,760 소통지수 1,057,019 커뮤니티지수 1,061,2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16,98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317,071과 비교하면 12.94% 상승했다.

3위, BHC 브랜드는 참여지수 593,010 소통지수 985,882 커뮤니티지수 962,6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41,58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317,746와 비교하면 92.87% 상승했다.

4위, 맘스터치 브랜드는 참여지수 788,810 소통지수 636,489 커뮤니티지수 623,9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49,24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555,912와 비교하면 31.71% 상승했다.

​5위, 굽네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790,900 소통지수 384,611 커뮤니티지수 371,3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6,85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678,388과 비교하면 7.84% 하락했다.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교촌치킨... 2위 BBQ, 3위 BHC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2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교촌치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치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1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17,318,439개와 비교해보면 20.2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69% 하락, 브랜드이 30.63% 상승, 브랜드확산 34.9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1년 2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교촌치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 '공개하다, 주문하다, 할인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교촌에프앤비, 주문앱, CI'이 높게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1월 5일부터 2021년 2월 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번에 조사한 28개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교촌치킨, BBQ, 굽네치킨, 맘스터치, BHC, 자담치킨, 네네치킨, 멕시카나, 60계치킨, 노랑통닭, 바른치킨, 호식이두마리치킨, 지코바양념치킨, 처갓집양념치킨, 페리카나, 또래오래, 땅땅치킨, 부어치킨, 멕시칸치킨, 또봉이통닭, 깐부치킨, 오븐마루치킨, 순수치킨, 아웃닭, 훌랄라치킨, 디디치킨, 웰덤치킨, 마파치킨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