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롯데홈쇼핑... 2위 현대홈쇼핑, 3위 GS홈쇼핑 順

김수아 기자

2021-01-05 08:59:52

홈쇼핑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롯데홈쇼핑... 2위 현대홈쇼핑, 3위 GS홈쇼핑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홈쇼핑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홈쇼핑 2위 현대홈쇼핑 3위 GS홈쇼핑 순으로 나타났다.

대한민국 TV홈쇼핑 시장을 이끌고 있는 TV홈쇼핑 브랜드인 현대홈쇼핑, GS홈쇼핑, CJ오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에 대해 빅데이터를 이용한 브랜드 평판 분석를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TV홈쇼핑 7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0년 12월 5일부터 2021년 1월 5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14,879,08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홈쇼핑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0년 12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5,442,899개보다 3.6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홈쇼핑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사회공헌분석 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홈쇼핑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롯데홈쇼핑... 2위 현대홈쇼핑, 3위 GS홈쇼핑  順
​2021년 1월 TV홈쇼핑 브랜드평판 순위는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GS홈쇼핑, CJ오쇼핑, NS홈쇼핑, 홈앤쇼핑, 공영홈쇼핑 순이었다.

TV홈쇼핑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홈쇼핑 ( 대표 이완신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2,642 미디어지수 773,880 소통지수 446,985 커뮤니티지수 648,404 사회공헌지수 166,2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68,137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104,962와 비교하면 2.03% 상승했다.

2위, 현대홈쇼핑 ( 대표 정교선, 강찬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819,320 미디어지수 856,126 소통지수 561,021 커뮤니티지수 706,762 사회공헌지수 23,7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66,976으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953,014와 비교하면 0.47% 상승했다.

3위, GS홈쇼핑 ( 대표 김호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577,758 미디어지수 683,520 소통지수 413,703 커뮤니티지수 516,613 사회공헌지수 65,3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56,896으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617,146과 비교하면 13.76% 하락했다.

4위, CJ오쇼핑 ( 대표 허민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91,556 미디어지수 673,657 소통지수 443,502 커뮤니티지수 545,469 사회공헌지수 33,6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87,825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680,951과 비교하면 18.39% 하락했다.

5위, NS홈쇼핑 ( 대표 도상철 조항목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3,851 미디어지수 600,669 소통지수 223,686 커뮤니티지수 340,030 사회공헌지수 241,5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59,792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247,896과 비교하면 33.01% 상승했다.


홈쇼핑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롯데홈쇼핑... 2위 현대홈쇼핑, 3위 GS홈쇼핑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TV홈쇼핑 2021년 1월 빅데이터 평판 분석결과, 롯데홈쇼핑 ( 대표 이완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홈쇼핑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2020년 12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5,442,899개보다 3.65% 줄어들었다.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8.83% 상승, 브랜드 이슈 19.21% 하락, 브랜드 소통 0.08% 상승, 브랜드 확산 4.30% 상승, 브랜드 공헌 1.8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홈쇼핑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롯데홈쇼핑... 2위 현대홈쇼핑, 3위 GS홈쇼핑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TV홈쇼핑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0년 12월 5일부터 2021년 1월 5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