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유재석... 2위 김숙, 3위 김종국 順

김수아 기자

2021-01-04 09:48:58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유재석... 2위 김숙, 3위 김종국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유재석 2위 김숙 3위 김종국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12월 1일부터 2021년 1월 1일까지의 예능인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43,419,68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했다. 지난 12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26,966,696개와 비교하면 61.01%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서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유재석... 2위 김숙, 3위 김종국 順
2021년 1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유재석, 김숙, 김종국, 이효리, 박나래, 서장훈, 김성주, 강호동, 장도연, 김희철, 김구라, 안정환, 박명수, 김종민, 팽현숙, 최양락, 박미선, 신동엽, 양세형, 유희열, 이경규, 이광수, 이수근, 이영자, 이상민, 김준호, 전현무, 하하, 안영미, 양세찬 순으로 분석됐다.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1,782,436 미디어지수 628,320 소통지수 798,644 커뮤니티지수 652,8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62,21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712,309와 비교하면 125.56% 상승했다.

2위, 김숙 브랜드는 참여지수 1,619,284 미디어지수 272,800 소통지수 298,289 커뮤니티지수 176,4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66,83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46,259와 비교하면 583.54% 상승했다.

3위, 김종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1,488,638 미디어지수 225,280 소통지수 349,558 커뮤니티지수 216,0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79,50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62,108과 비교하면 199.10% 상승했다.

4위, 이효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6,803 미디어지수 278,080 소통지수 335,472 커뮤니티지수 271,7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62,11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62,947과 비교하면 323.83% 상승했다.

5위, 박나래 브랜드는 참여지수 317,899 미디어지수 360,800 소통지수 360,859 커뮤니티지수 269,0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08,59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09,229와 비교하면 61.71% 상승했다.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유재석... 2위 김숙, 3위 김종국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유재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 방송인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12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26,966,696개와 비교하면 61.01% 증가했다.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02.20% 상승, 브랜드 이슈 42.99% 상승, 브랜드 소통 50.46% 상승, 브랜드 확산 42.51% 상승했다." 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이어 "예능방송인 2021년 1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수상하다, 노력하다, 공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연예대상, 놀면뭐하니, 런닝맨'이 높게 분석됐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93.01%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예능방송인 50명인 유재석, 김숙, 김종국, 이효리, 박나래, 서장훈, 김성주, 강호동, 장도연, 김희철, 김구라, 안정환, 박명수, 김종민, 팽현숙, 최양락, 박미선, 신동엽, 양세형, 유희열, 이경규, 이광수, 이수근, 이영자, 이상민, 김준호, 전현무, 하하, 안영미, 양세찬, 윤종신, 조세호, 김준현, 김용만, 문세윤, 송지효, 은지원, 유병재, 김영철, 박수홍, 송은이, 김국진, 황광희, 신봉선, 차태현, 김신영, 이휘재, 김병만, 윤정수, 지상렬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