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자동차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자동차... 2위 기아자동차, 3위 르노삼성 順

김수아 기자

2020-12-31 08:48:14

국산 자동차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자동차... 2위 기아자동차, 3위 르노삼성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자동차 2위 기아자동차 3위 르노삼성자동차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산 자동차 기업 5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0년 11월 30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의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274,72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9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7,230,655개와 비교하면 0.6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국산 자동차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자동차... 2위 기아자동차, 3위 르노삼성 順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빅데이터 분석순위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 한국지엠 순으로 분석됐다.

1위,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하언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37,703 미디어지수 969,462 소통지수 361,261 커뮤니티지수 672,3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40,78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486,621과 비교하면 4.18% 하락했다.

2위, 기아자동차 ( 대표 최준영, 송호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965,714 미디어지수 889,570 소통지수 174,172 커뮤니티지수 314,6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4,12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291,372와 비교하면 2.30% 상승했다.

3위, 르노삼성자동차 ( 대표 도미닉시뇨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2,472 미디어지수 354,881 소통지수 120,351 커뮤니티지수 183,9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1,61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55,964와 비교하면 34.40% 상승했다.

4위, 쌍용자동차 ( 대표 예병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2,099 미디어지수 119,179 소통지수 58,055 커뮤니티지수 135,0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4,34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87,268과 비교하면 14.12% 하락했다.

5위, 한국지엠 ( 대표 카허카젬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034 미디어지수 119,252 소통지수 11,422 커뮤니티지수 31,1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3,85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09,430과 비교하면 2.66% 하락했다.


국산 자동차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자동차... 2위 기아자동차, 3위 르노삼성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2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하언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7,230,655개와 비교하면 0.6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6.56% 하락, 브랜드이슈 1.54% 상승, 브랜드소통 96.90% 상승, 브랜드확산 17.3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12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하언태 ) 브랜드는 1967년 12월에 설립됐다.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다.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7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고,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11월 30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