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네이처셀 順

김수아 기자

2020-12-29 08:53:45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네이처셀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네이처셀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11월 29일부터 2020년 12월 29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713,305개를 분석했다. 지난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22,515,795개와 비교하면 5.3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네이처셀 順
2020년 12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네이처셀, 풍국주정, 무학, 보해양조, 흥국에프엔비, 국순당, 진로발효, 창해에탄올, MH에탄올 순으로 분석됐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805,423 미디어지수 806,113 소통지수 845,014 커뮤니티지수 556,011 시장지수 5,713,090 사회공헌지수 205,3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931,04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986,221과 비교하면 0.61% 하락했다.

2위, 롯데칠성 ( 대표 이영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2,475 미디어지수 492,566 소통지수 686,695 커뮤니티지수 529,164 시장지수 2,513,271 사회공헌지수 69,1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93,28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370,366과 비교하면 5.10% 상승했다.

3위, 네이처셀 ( 대표 라정찬 ) 브랜드는 참여지수 948,293 미디어지수 25,126 소통지수 87,901 커뮤니티지수 96,065 시장지수 1,504,704 사회공헌지수 47,9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10,0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642,241과 비교하면 2.57% 상승했다.

​4위, 풍국주정 ( 대표 이한용, 김규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509,081 미디어지수 16,227 소통지수 152,491 커뮤니티지수 139,407 시장지수 668,729 사회공헌지수 2,9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88,85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610,495와 비교하면 7.55% 하락했다.

5위, 무학 ( 대표 최재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94,303 미디어지수 118,279 소통지수 257,238 커뮤니티지수 299,676 시장지수 511,411 사회공헌지수 141,1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22,05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097,050과 비교하면 29.63% 상승했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네이처셀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2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하이트진로 브랜드는 1924년에 설립된 주류 제조판매기업으로 2011년 하이트맥주와 합병해 사명을 하이트진로로 변경했고, 주요 브랜드로는 하이트, 테라, 참이슬 등을 보유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0년 12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1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515,795개와 비교하면 5.3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38% 상승, 브랜드이슈 13.16% 하락, 브랜드소통 24.14% 상승, 브랜드확산 7.97% 하락, 브랜드시장 1.91% 상승, 브랜드공헌 69.87%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11월 29일부터 2020년 12월 29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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