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수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다수... 2위 백산수

김수아 기자

2020-12-23 08:59:40

생수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다수... 2위 백산수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생수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다수 2위 백산수 3위 스파클생수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들이 사랑받는 생수 브랜드 20개에 대해서 지난 2020년 11월 23일부터 2020년 12월 23일까지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2,478,28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생수 브랜드 소비를 분석했다. 지난 11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2,444,079개와 비교하면 1.40% 증가했다.

브랜드평판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측정한 것이다.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이 만들어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류하여 평판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한 것이다. 생수 브랜드평판분석은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생수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다수... 2위 백산수
2020년 12월 생수 브랜드평판 20위 순위는 삼다수, 백산수, 스파클생수, 에비앙, 아이시스, 동원샘물, 지리산수, 몽베스트 생수, 화이트 생수, 풀무원샘물, 평창수, 휘오 다이아몬드 생수, 진로석수, 퓨어라이프 생수, 크리스탈생수, 수블리 생수, 남양천연수, 가야G워터, 순수 생수, 퓨리스 생수 순이었다.

생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다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393,994 소통지수 245,702 커뮤니티지수 209,4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9,10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30,858과 비교하면 8.78% 하락했다.

2위, 백산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948 소통지수 123,286 커뮤니티지수 41,0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9,32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46,854와 비교하면 17.21% 상승했다.

​3위, 스파클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55,393 소통지수 84,549 커뮤니티지수 26,7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6,68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16,421과 비교하면 23.23% 상승했다.

​4위, 에비앙 브랜드는 참여지수 143,959 소통지수 70,758 커뮤니티지수 41,0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5,79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74,917과 비교하면 6.96% 하락했다.

5위, 아이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98,567 소통지수 42,020 커뮤니티지수 30,4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1,01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84,611과 비교하면 7.36% 하락했다.


생수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다수... 2위 백산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2월 생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다수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생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2,444,079개와 비교하면 1.4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해보면 브랜드소비 13.91% 상승, 브랜드소통 18.30% 하락, 브랜드확산 11.7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생수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11월 23일부터 2020년 12월 23일까지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