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지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크리넥스... 2위 잘풀리는집, 3위 깨끗한나라 順

김수아 기자

2020-12-18 08:49:04

화장지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크리넥스... 2위 잘풀리는집, 3위 깨끗한나라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화장지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크리넥스 2위 잘풀리는집 3위 깨끗한나라 순으로 분석됐다.

화장지는 일상 생활 또는 화장실에서 바닥의 잔 부스러기나 액체 따위를 닦을 때 사용하는 얇은 종이를 일컫는 말이다. 액체 흡수력이 매우 높으며 간단한 오물은 손쉽게 닦아 버릴 수 있다. 휴지의 종류에는 둥근 기둥 모양으로 말려진 것(두루마리 휴지), 사각형 상자에서 한 장씩 꺼내어 쓸 수 있게 한 것(티슈) 등이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화장지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했다. 20개 화장지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0년 11월 18일부터 2020년 12월 18일까지의 화장지 브랜드 빅데이터 4,490,68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브랜드와 관계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화장지 브랜드 빅데이터 6,147,268개와 비교하면 26.9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지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와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화장지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크리넥스... 2위 잘풀리는집, 3위 깨끗한나라 順
2020년 12월 화장지 브랜드평판 순위는 크리넥스, 잘풀리는집, 깨끗한나라, 모나리자, 헬로키티, 코디, 착한화장지, 라벤더, 뱀부500, 디어커스, 애터미, 올프리, 부자되는집, 커클랜드, 땡큐, 한예지, 뽀삐, 코주부, 리빙데코, 녹스 순으로 분석됐다.

화장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크리넥스 화장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524,751 소통지수 131,175 커뮤니티지수 220,1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6,108이 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000,575와 비교하면 12.44% 하락했다.

2위, 잘풀리는집 화장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675 소통지수 133,650 커뮤니티지수 163,1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9,488이 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9,341과 비교하면 590.06% 상승했다.

3위, 깨끗한나라 화장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856 소통지수 113,850 커뮤니티지수 149,9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5,658이 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09,740과 비교하면 24.34% 하락했다.

4위, 모나리자 화장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149,807 소통지수 100,650 커뮤니티지수 123,3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3,835가 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80,490과 비교하면 22.20% 하락했다.

5위, 헬로키티 화장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261,926 소통지수 47,025 커뮤니티지수 49,3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8,303이 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27,081과 비교하면 9.55% 상승했다.


화장지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크리넥스... 2위 잘풀리는집, 3위 깨끗한나라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화장지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빅데이터분석결과, 크리넥스 화장지 브랜드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했다. 크리넥스 화장지는 유한양행과 미국 킴벌리클라크사의 합작 유한킴벌리가 만들고 있다. 1970년 유한킴벌리는 국내 최초 원단 제조기 개발에 성공, 공장을 짓고 두루마리 화장지 원지를 생산하고 있다. 두루마리 화장지뿐 아니라 미용 화장지, 키친타월 등 다양한 제품으로 우리 생활과 함께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화장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화장지 브랜드 빅데이터 6,147,268개와 비교하면 26.9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0.81% 상승, 브랜드소통 44.74% 하락, 브랜드확산 44.4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화장지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1월 18일부터 2020년 12월 18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