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피탈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캐피탈... 2위 KB캐피탈, 3위 BNK캐피탈 順

김수아 기자

2020-12-11 09:10:32

캐피탈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캐피탈... 2위 KB캐피탈, 3위 BNK캐피탈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국내 캐피탈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캐피탈 2위 KB캐피탈 3위 BNK캐피탈 순으로 분석됐다.

캐피탈은 은행, 증권, 보험처럼 금융회사의 한 카테고리로 법령상 용어는 '여신전문금융'이다. 캐피탈사는 '여신전문금융업을 영위하는 여신전문금융회사'로 캐피탈업은 단순히 돈을 빌려주는 대출성 사업이 아닌 실물경제와 산업 지원을 기반으로 한 여신업무에 바탕을 두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11월 11일부터 2020년 12월 11일까지 17개 국내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6,881,50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소통, 미디어,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2020년 11월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8,360,950개와 비교하면 17.69%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캐피탈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캐피탈... 2위 KB캐피탈, 3위 BNK캐피탈 順
국내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평판지수 2020년 12월 순위는 현대캐피탈, KB캐피탈, BNK캐피탈, 아주캐피탈, 하나캐피탈, 롯데캐피탈, 신한캐피탈, JB우리캐피탈, 한국캐피탈, OK캐피탈, NH농협캐피탈, 효성캐피탈, IBK캐피탈, 애큐온캐피탈, JT캐피탈, KDB캐피탈, DB캐피탈 순이었다.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캐피탈 ( 대표 정태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744,559 미디어지수 555,184 소통지수 415,892 커뮤니티지수 333,621 사회공헌지수 79,8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29,07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30,909와 비교하면 10.26% 상승했다.

2위, KB캐피탈 ( 대표 황수남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2,026 미디어지수 459,228 소통지수 400,006 커뮤니티지수 166,594 사회공헌지수 82,9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0,83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308,162와 비교하면 1.32% 하락했다.

​3위, BNK캐피탈 ( 대표 이두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4,545 미디어지수 112,423 소통지수 114,758 커뮤니티지수 43,977 사회공헌지수 48,8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4,54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38,954와 비교하면 12.66% 상승했다.

4위, 아주캐피탈 ( 대표 박춘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2,368 미디어지수 48,068 소통지수 121,949 커뮤니티지수 24,047 사회공헌지수 11,9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8,37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602,939와 비교하면 72.03% 하락했다.

5위, 하나캐피탈 ( 대표 윤규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7,039 미디어지수 63,958 소통지수 114,758 커뮤니티지수 21,664 사회공헌지수 15,9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3,34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24,519와 비교하면 7.34% 하락했다.


캐피탈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캐피탈... 2위 KB캐피탈, 3위 BNK캐피탈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2월 국내 캐피탈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현대캐피탈 ( 대표 정태영 ) 브랜드가 1위로 기록됐다. 캐피탈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11월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8,360,950개와 비교하면 17.6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42% 상승, 브랜드이슈 32.80% 하락, 브랜드소통 24.04% 하락, 브랜드확산 22.98% 하락, 브랜드공헌 2.3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이번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현대캐피탈, 아주캐피탈, 한국캐피탈, KB캐피탈, 하나캐피탈, 롯데캐피탈, BNK캐피탈, 신한캐피탈, OK캐피탈, JB우리캐피탈, 효성캐피탈, NH농협캐피탈, IBK캐피탈, DB캐피탈, 애큐온캐피탈, KDB캐피탈, JT캐피탈을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