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연세대... 2위 서울대, 3위 고려대 順

김수아 기자

2020-12-08 08:52:02

대학교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연세대... 2위 서울대, 3위 고려대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대학교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연세대 2위 서울대 3위 고려대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대학교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0년 11월 8일부터 2020년 12월 8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61,544,954개를 분석했다. 지난 2020년 11월 대학교 브랜드 빅데이터 130,581,532개와 비교하면 23.7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학교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디지털 행태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위원이 진행한 채널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연세대... 2위 서울대, 3위 고려대 順
2020년 12월 대학교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연세대, 서울대, 고려대, 부산대, 카이스트, 한양대, 경희대, 중앙대, 인하대, 경북대, 건국대, 한국외대, 아주대, 단국대, 영남대, 이화여대, 동국대, 성신여대, 가천대, 명지대, 성균관대, 수원대, 전북대, 국민대, 전남대, 충남대, 홍익대, 서강대, 숭실대, 세종대 순으로 분석됐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연세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2,610,122 미디어지수 1,186,071 소통지수 830,390 커뮤니티지수 565,0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91,59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013,748과 비교하면 72.26% 상승했다.​​

2위, 서울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2,181,192 미디어지수 1,319,637 소통지수 865,152 커뮤니티지수 816,9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82,91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841,956과 비교하면 7.04% 상승했다.​​

3위, 고려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2,135,030 미디어지수 1,016,626 소통지수 749,611 커뮤니티지수 748,7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50,05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159,651과 비교하면 47.17% 상승했다.​​

4위, 부산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1,419,506 미디어지수 720,735 소통지수 861,209 커뮤니티지수 988,7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90,16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558,226과 비교하면 12.14% 상승했다.

5위, 카이스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2,146,570 미디어지수 1,040,531 소통지수 347,570 커뮤니티지수 287,4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22,11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230,927과 비교하면 18.30% 상승했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연세대... 2위 서울대, 3위 고려대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2월 대학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연세대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11월 대학교 브랜드 빅데이터 130,581,532개와 비교하면 23.71% 증가했다.​​​​​​​​​​​​ ​​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1.48% 상승, 브랜드이슈 5.69% 상승, 브랜드소통 4.87% 상승, 브랜드확산 1.76% 상승했다."라고 빅데이터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대학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1월 8일부터 2020년 12월 8일까지의 대학교 브랜드 100개 빅데이터 분석 결과다.​​

이번에 분석한 대학교 브랜드 100개는 서울대, 성균관대, 한양대, 부산대, 카이스트, 경희대, 고려대, 서울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영남대, 경기대 , 가천대, 인천대, 세종대, 덕성여대, 명지대, 충남대, 중앙대, 성신여대, 건국대, 충북대, 서경대, 숭실대, 동덕여대, 상명대, 수원대, 한국외대, 한성대, 대구대, 전남대, 홍익대, 청주대, 단국대, 숙명여대, 경북대, 동국대, 광운대, 국민대, 선문대, 서강대, 중부대, 삼육대, 강남대, 안양대, 서울교대, 우송대, 강릉원주대, 전북대, 대전대, 가야대, 경동대, 협성대, 한서대, 용인대, 군산대, 대진대, 인하대, 남서울대, 서울시립대, 아주대, 서울과학기술대, 한국기술교대, 한남대, 호서대, 건양대, 한림대, 백석대, 한라대, 강원대, 공주교대, 을지대, 추계예술대, 한국체육대, 배재대, 인천가톨릭대, 평택대, 목원대, 공주대, 한국산업기술대, 청주교대, 가톨릭대, 경인교대, 순천향대, 춘천교대, 한국항공대, 상지대, 한밭대, 한경대, 유원대, 한국교원대, 세명대, 한세대, 중원대, 경찰대, 나사렛대, 한국교통대, 가톨릭관동대, 차의과학대, 금강대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