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 2위 카카오, 3위 네이버 順

김수아 기자

2020-12-08 08:51:58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 2위 카카오, 3위 네이버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카카오 3위 네이버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11월 8일부터 2020년 12월 8일까지의 61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20,748,939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2020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107,627,228개와 비교하면 12.19%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한 61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가에는 사회공헌지표와 소비자지표를 중심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강화했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위원이 진행한 채널평가도 포함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 2위 카카오, 3위 네이버 順
2020년 12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카카오, 네이버, SK, 롯데, KT, LG, 한화, 신세계, CJ, 현대자동차, GS, DB, 두산, 한진, 포스코, 농협, 한국투자금융, 현대백화점, 효성, 셀트리온, 미래에셋, LS, 코오롱, 한솔, 넥슨, KCC, 아모레퍼시픽, 동원, 한국타이어 순으로 분석됐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112,514 소통지수 12,907,395 커뮤니티지수 3,031,237 사회공헌지수 756,891 소비자지수 2,288,8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096,88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3,561,186과 비교하면 14.70% 하락했다.

2위, 카카오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613,645 소통지수 7,393,511 커뮤니티지수 1,099,630 사회공헌지수 315,299 소비자지수 1,169,7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91,81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240,335와 비교하면 69.73% 상승했다.

3위, 네이버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899,072 소통지수 4,638,664 커뮤니티지수 1,294,725 사회공헌지수 728,858 소비자지수 1,965,5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26,87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233,037과 비교하면 15.72% 상승했다.

4위, SK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723,889 소통지수 4,158,298 커뮤니티지수 1,578,500 사회공헌지수 415,293 소비자지수 1,941,1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17,15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997,830과 비교하면 47.01% 상승했다.​​

5위, 롯데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533,436 소통지수 2,227,572 커뮤니티지수 1,595,900 사회공헌지수 533,494 소비자지수 1,514,2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04,61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035,998과 비교하면 6.11% 상승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 2위 카카오, 3위 네이버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2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 브랜드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했다.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보니 지난 2020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107,627,228개와 비교하면 12.19% 증가했다.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11.95% 하락, 브랜드 소통 25.19% 상승, 브랜드 확산 4.32% 상승, 브랜드 공헌 0.22% 하락, 브랜드 소비 7.53% 하락했다." 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소비자행동으로 세분화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61개 대기업집단에 대해서 2020년 11월 8일부터 2020년 12월 8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2020년 12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CJ, DB, GS, KCC, KT, KT&G, LG, LS, OCI, SK, SM, 교보생명보험, 금호석유화학, 네이버, 넥슨, 넷마블, 농협, 다우키움, 대림, 대우건설, 대우조선해양, 동국제강, 동원, 두산, 롯데, 메리츠금융, 미래에셋, 부영, 삼성, 삼천리, 세아, 셀트리온, 신세계, 아모레퍼시픽, 애경, 에쓰 오일, 영풍, 유진, 이랜드, 중흥건설, 카카오, 코오롱, 태광, 태영, 포스코, 하림, 하이트진로, 한국 GM, 한국타이어, 한국투자금융, 한라, 한솔, 한진, 한진중공업, 한화, 현대백화점, 현대산업개발,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호반건설, 효성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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