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관심도 'KB국민은행' 톱 탈환…'sh수협은행' 호감도 1위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2위권 신한은행·우리은행·하나은행 3파전…기업은행 약진"

장순영 기자

2020-12-03 08:12:54

[빅데이터뉴스 장순영 기자]
ㅣ 3~11월기간 국내 '9개 주요 은행' 뉴스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 빅데이터 분석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최근 국내 시중 9개 주요 은행(일부 인터넷은행 포함) 가운데 금융 소비자들의 관심(온라인 포스팅수)을 가장 많이 받은 곳은 'KB국민은행'인 것으로 나타났다.

직전 조사에서는 KB국민은행의 관심도 순위는 2위였다.

3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3월1일부터 11월30일까지 9개월간 9개 주요 시중은행의 정보량과 감성어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은행은 정보량 순으로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 ▲하나은행(은행장 지성규)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 ▲카카오뱅크(한국카카오은행, 대표 윤호영) ▲NH농협은행(대표 손병환) ▲sh수협은행(은행장 김진균) ▲SC제일은행(은행장 박종복) 등 9곳이다.

조사 결과 가장 많은 정보량을 보인 은행은 'KB국민은행'으로 48만 6226건을 기록했다.

참고로 지난 3월25일 연구소가 발표한 2020년 1월1일 ~ 2월28일(29일 제외) 기간 대상 분석에서는 신한은행이 관심도 1위였지만 이번 조사에서는 'KB국민은행'이 1위로 올라선 것이다.

KB국민은행은 2019년 1월1일 ~ 2월28일 기간에는 관심도 1위였다가 올해 1~2월 2위로 밀렸지만 이번 조사에서 1위 자리를 탈환한 것이다.

'신한은행'이 38만 2193건으로 뒤를 이었으며 3위는 '우리은행' 37만 8067건, 4위는 '하나은행' 36만 3564건 순으로 나타났다. 2~4위간 정보량 차이가 크지 않아 뉴스나 이벤트 여하에 따라 쉽게 순위가 바뀔수 있는 상황이다.

이어 'IBK기업은행' 30만 2654건, '카카오뱅크' 26만 126건, 'NH농협은행' 12만 4435건, 'SC제일은행' 4만 3952건 순으로 집계됐다.

'sh수협은행'은 2만 9416건으로 관심도가 가장 낮았다.

지난 1~2월 기간 조사때는 SC제일은행의 관심도가 가장 낮았지만 이번 조사에서는 sh수협은행이 최하위로 내려갔다.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연구소는 9개 주요 시중은행에 대한 호감도를 분석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최하위였던 'sh수협은행'이 44.8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NH농협은행' 39.95%, 'SC제일은행' 34.80%, '신한은행' 30.70%, 'IBK기업은행' 27.13%, '우리은행' 26.93%, 'KB국민은행' 22.53%, '하나은행' 16.42% 순이었다.

'카카오뱅크'는 15.29%로 가장 낮은 호감도를 나타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해당 은행을 직접 지칭하거나 관련이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정보량이 적은 은행의 경우 소비자 대상 이벤트나 홍보 여부에 따라 감성어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연구소 한 관계자는 "지난해 1~2월과 올해 1~2월 정보량이 모두 7위에 그쳤던 IBK기업은행이 이번 조사에서는 4대은행 턱밑까지 상승했다"면서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비대면·온택트' 거래 선점 및 활성화 여부가 향후 은행권 관심도를 가를 변수로 부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