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쿠팡…2위 11번가, 3위 옥션 順

김수아 기자

2020-12-02 09:12:32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쿠팡…2위 11번가, 3위 옥션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쿠팡 2위 11번가 3위 옥션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2020년 11월 2일부터 2020년 12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9,991,16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0년 11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8,675,076개와 비교하면 4.59% 증가했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했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쿠팡…2위 11번가, 3위 옥션 順
2020년 12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11번가, 옥션, G마켓, 인터파크, 위메프, 티몬 순으로 분석됐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쿠팡 ( 대표 김범석, 고명주, 박대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36,148 미디어지수 3,045,467 소통지수 4,302,764 커뮤니티지수 2,051,935 사회공헌지수 203,9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240,26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2,510,923과 비교하면 5.83% 상승했다.

2위, 11번가 ( 대표 이상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3,875 미디어지수 2,018,969 소통지수 839,013 커뮤니티지수 450,448 사회공헌지수 147,8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30,12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312,765와 비교하면 9.68% 상승했다.

​3위, 옥션 ( 대표 변광윤 ) 브랜드는 참여지수 757,711 미디어지수 1,122,909 소통지수 593,314 커뮤니티지수 330,568 사회공헌지수 34,7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39,22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794,347과 비교하면 1.61% 상승했다.

4위, G마켓 ( 대표 변광윤 ) 브랜드는 참여지수 649,095 미디어지수 1,032,169 소통지수 570,074 커뮤니티지수 296,220 사회공헌지수 136,5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84,15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778,152와 비교하면 3.38% 하락했다.

5위, 인터파크 ( 대표 강동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665,934 미디어지수 923,486 소통지수 558,180 커뮤니티지수 192,560 사회공헌지수 89,8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29,97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864,132와 비교하면 30.35% 상승했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쿠팡…2위 11번가, 3위 옥션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2월 오픈마켓 브랜드 평판결과, 1위는 쿠팡 브랜드로 분석됐다.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하니 지난 2020년 11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8,675,076개와 비교하면 4.59% 증가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00% 상승, 브랜드이슈 3.33% 상승, 브랜드소통 5.64% 상승, 브랜드확산 6.14% 하락, 브랜드공헌 14.54%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쿠팡…2위 11번가, 3위 옥션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국내 7개 오픈마켓인 11번가, G마켓, 티몬, 쿠팡, 인터파크, 옥션, 위메프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