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KB금융지주'

김수아 기자

2020-11-16 09:16:49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KB금융지주'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2020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B금융지주 2위 우리금융지주 3위 하나금융지주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10월 15일부터 2020년 11월 15일까지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0,653,42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표로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10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5,778,465개와 비교하면 37.23%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 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KB금융지주'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2020년 11월 순위는 KB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BNK금융지주, DGB금융지주, JB금융지주, NH농협금융지주 순이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B금융지주 ( 대표 윤종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0,891 미디어지수 1,116,992 소통지수 738,002 커뮤니티지수 721,230 사회공헌지수 954,6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91,75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880,696과 비교하면 31.63% 상승했다.

2위, 우리금융지주 ( 대표 손태승 ) 브랜드는 참여지수 764,734 미디어지수 836,738 소통지수 345,168 커뮤니티지수 360,851 사회공헌지수 925,5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33,00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099,934와 비교하면 53.96% 상승했다.

3위, 하나금융지주 ( 대표 김정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6,085 미디어지수 567,458 소통지수 530,472 커뮤니티지수 509,339 사회공헌지수 339,4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52,76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2,080,107과 비교하면 51.57% 상승했다.

4위, 신한금융지주 ( 대표 조용병 ) 브랜드는 참여지수 564,523 미디어지수 990,891 소통지수 687,391 커뮤니티지수 433,487 사회공헌지수 440,6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16,93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971,783과 비교하면 58.08% 상승했다.

5위, 한국금융지주 ( 대표 김남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13,416 미디어지수 173,390 소통지수 280,098 커뮤니티지수 258,794 사회공헌지수 258,2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83,98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743,020과 비교하면 19.56% 상승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KB금융지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1월 금융지주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KB금융지주 ( 대표 윤종규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KB금융지주 브랜드는 KB금융 계열사에 대한 지배ㆍ경영관리, 종속회사에 대한 자금지원 등을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는 금융지주회사이다. 사업으로 은행업(KB국민은행), 신용카드업(KB국민카드), 금융투자업(KB투자증권, KB자산운용, KB부동산신탁, KB인베스트먼트), 보험업(KB생명보험), 기타(KB캐피탈, KB저축은행, KB신용정보, KB데이타시스템) 가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0년 11월 금융지주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5,778,465개와 비교하면 37.2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97% 상승, 브랜드이슈 96.62% 상승, 브랜드소통 0.03% 상승, 브랜드확산 31.75% 상승, 브랜드공헌 63.3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기업과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지수를 발표하고 있다. 이번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신한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KB금융지주, DGB금융지주, BNK금융지주, JB금융지주, NH농협금융지주를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