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신한은행 順

김수아 기자

2020-09-11 14:15:12

은행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신한은행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은행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신한은행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은행 브랜드중에서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KDB산업은행, 농협은행, 수출입은행, 수협은행 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분석결과는 2020년 8월 10일부터 2020년 9월 10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0,587,68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2020년 8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1,392,580개와 비교하면 1.5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신한은행 順
2020년 9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순위는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씨티은행, KDB산업은행, SC제일은행, 수협은행, 수출입은행 순이었다.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국민은행 ( 대표 허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11,395 미디어지수 2,265,532 소통지수 2,860,603 커뮤니티지수 2,011,537 사회공헌지수 739,375 CEO지수 426,1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114,63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878,924와 비교해보면 2.39% 상승했다.

2위, 우리은행 ( 대표 권광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9,080 미디어지수 1,985,784 소통지수 2,155,553 커뮤니티지수 2,316,502 사회공헌지수 1,141,357 CEO지수 546,2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04,565 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894,165와 비교해보면 5.74% 상승했다.

3위, 신한은행 ( 대표 진옥동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1,118 미디어지수 1,766,208 소통지수 2,685,856 커뮤니티지수 1,863,433 사회공헌지수 437,197 CEO지수 371,3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05,121 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753,722와 비교해보면 7.11% 상승했다

​4위, 하나은행 ( 대표 지성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933,395 미디어지수 2,357,488 소통지수 1,472,881 커뮤니티지수 1,051,070 사회공헌지수 795,759 CEO지수 177,5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88,15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979,488과 비교해보면 2.74% 하락했다.

5위, 농협은행 ( 대표 손병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451 미디어지수 1,507,768 소통지수 2,611,575 커뮤니티지수 952,060 사회공헌지수 395,030 CEO지수 112,4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00,31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630,074와 비교해보면 14.02% 하락했다.

​​​
은행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신한은행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국민은행 ( 대표 허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8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1,392,580개와 비교하면 1.5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75% 하락, 브랜드이슈 16.72% 상승, 브랜드소통 9.53% 상승, 브랜드확산 24.59% 하락, 브랜드공헌 21.46% 하락, CEO평가 37.0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 2020년 9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국민은행은 링크분석에서 "지원하다, 급증하다, 대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리브엠, 비대면, 신용대출"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60.58% 긍정비율로 분석됐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신한은행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은행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8월 10일부터 2020년 9월 10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